사고알림

제목

울산신문이 새해 새지면으로 찾아갑니다

닉네임
울산신문
등록일
2013-12-31 19:55:03
조회수
2867
울산신문이 새해 새지면으로 찾아갑니다

지방선거 정보제공 유권자 선택 도움
품격있는 도시위해 다양한 기획 마련
심층취재 보완등 보도부문 대폭 강화

갑오년 새해와 함께 울산신문이 보다 충실한 콘텐츠로 독자여러분을 찾아갑니다.

2014 울산의 선택, 미래 울산이 보인다

 올해는 지방자치가 성년을 맞는 해이자 새로운 지역의 일꾼을 뽑는 중요한 해이기도 합니다. 다가올 6월에 실시되는 지방 선거가 울산의 미래를 다지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울산신문은 공정한 선거보도와 새로운 의제설정, 유권자들의 선택에 도움이 되는 객관적인 정보제공에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함게 울산신문은 부자도시 울산이 품격있는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기획물을 준비하겠습니다.


흔히 문화적 기반이 부족한 도시는 천박하다는 비난을 듣기 마련입니다. 도시의 구성원들이 천박해서가 아니라 도시를 이끌어 가는 리더들이 문화적 소양이 부족하기에 그렇습니다. 부자도시 다운 품격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민사회의 다양한 목소리와 새로운 의제 설정을 위해 갑오년 올 한해 울산신문이 시민 여러분과 함게 뛰겠습니다.
 보도부문에서는 보다 심층적인 기사, 이면을 들여다보는 기사로 독자여러분을 찾아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뉴스&스토리를 보다 강화하고 뉴스 이후의 진행과정을 피드백하는 뉴스 후를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사건이나 사고 기사의 발생보다 문제점과 대책을 살피는 뉴스& 쟁점과 뉴스프리즘을 활성화하고 뉴스 플러스를 신설해 사건사고의 이면을 살피는 코너를 신설하겠습니다.

 
 
올해6월에는 지방선거가 실시됩니다. 지방선거를 통해 선출되는 일꾼들은 울산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정책 결정을 하게 됩니다. 이들이 인기 위주의 정책, 근시안적 정책, 민원 해결성 정책이 아닌 울산의 미래를 위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역사회와 유권자, 언론의 역할입니다. 이번 기획을 통해 단체장은 지역민들과 지역, 나아가 지역의 미래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시민들이 더 행복하고 편안하고 수준 높은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철학과 비전을 제시하도록 유도해 나갈 것입니다.
 
21세기 울산인, 신울산사람
 
 
토박이 인구 감소로 울산 고유의 문화나 자료가 소멸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울산은 이미 문화도시를 선언했고 그에 따른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벤트성 축제나 행사가 울산의 문화적 가치를 제고하고 정체성을 다지는 것은 아닙니다. 문화는 사람이 만듭니다. 도시의 품격 역시 사람이 만드는 것입니다. 전국의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오늘의 울산이 형성된 것처럼 울산인과 울산사람의 모습도 많이 달라졌습니다. 미래를 위한 새로운 울산인의 정립이 그래서 필요합니다. 토박이나 지역출신이라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통합과 화합의 미래를 열어 창조적인 도시로 변모하는 것은 울산의 미래를 위한 필수적인 전제조건입니다. 이 시점에 울산에 모여든 사람들의 이야기와 울산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하는 일은 중요한 의제입니다. 울산 사람들과 울산의 문화유산을 찾아 울산의 향토사부터 생활사까지 생생한 이야기를 기록해 나갈 계획입니다.

울산의 미래를 위한 도시재구성 필요하다
 
 
산업박물관과 시립도서관, 컨벤션센터 등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개발과 성장의 과정에서 소외됐던 도시기반 시설과 문화시설의 건립은 반가운 일입니다. 문제는 지금 추진되는 시설 뿐만이 아니라 앞으로 추진될 혁신도시내의 많은 시설들은 울산의 미래를 위해 체계적이고 짜임새있게 만들어져야 합니다. 울산신문은 현재 추진 중인 각종 시설의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고 시설 자체보다 무엇을 담아내느냐에 중심을 둔 기획물을 연재해 나갈 것입니다.
 
1000년 국제항, 오일허브로 거듭난다  
 
울산은 신라의 모항이자 해양 실크로드의 동방 출발지였고 종착지였습니다. 대한민국 근대화의 산실인 울산이 1000년의 역사성을 가진 국제항이라는 사실에 주목하여 이를 바탕으로 역사성과 현재성을 발굴 취재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함께 앞으로의 100년을 위한 오일허브 사업의 현재와 과제, 신항만 개발 계획과 미래 울산의 청사진을 그려보고 과제를 짚어보는 기획물을 다루고자 합니다.
작성일:2013-12-31 19:55:03 121.146.54.14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