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수도권 13개 시·도의회 등이 연대한 '지역균형발전 지방의회협의회'가 8일 오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
 비수도권 13개 시·도의회 의장과 시·구·군의회의장협의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창립총회에서는 협의회 회칙을 제정하고, 수도권 규제완화에 대해 지방의회 차원에서 조직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기로 공동 성명서를 채택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또 김영관 대전시의회 의장과 이건실 강원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장을 지역균형발전 지방의회협의회 공동 회장으로, 이상천 경북도의회 의장과 박성민 울산시 구·군의회의장협의회장을 부회장으로 각각 선출했다.
 협의회 공동회장으로 선출된 김영관, 이건실 회장은 "이번 협의회 발족은 국가균형발전의 또 하나의 전기를 마련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임원진과 합리적으로 협의하고, 회원들의 심부름꾼으로서 맡은바 소임을 다해 지방을 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날 한자리에 모인 비수도권 지방의회 대표들은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로 생존권 위기에 몰린 지방의 목소리를 더 이상 외면하지 말라'는 내용의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모든 역량과 노력을 결집시켜 나가기로 결의를 다졌다.
 한편, 협의회는 앞으로 비수도권 시도지역을 순회하며 연 2회의 정례회의와 사안발생시 수시로 임시회의를 갖기로 하고 '선 지방육성, 후 규제완화'의 원칙이 지켜질 수 있도록 비수도권 지방의회가 강력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발족한 협의회는 앞으로 ▲수도권 규제완화 관련 법령 제·개정에 대한 공동 대응 ▲지방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등 정책건의 공조 ▲각 지역 시민사회단체와의 공조체제 구축 등 지역경쟁력 강화 및 균형발전을 위해 공동 활동을 펼치는 역할을 맡는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