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소방시설유지관리업 시장을 독점한다는 비난(본보 14일자 4면 보도)을 받고 있는 울산학교안전공제회가 소수의 인원으로 학교 전체를 욕심내고 있어 오히려 일선 학교 소방안전의 적신호가 우려된다.
 지난 1월 수익사업을 위해 소방시설유지관리업으로 등록한 학교안전공제회의 인력은 소방시설유지관리사 1명과 보조인력(소방설비·전기 기사) 2명 등 등록을 위한 최소한의 인원인 3명으로만 구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3명이 이번 3월부터 점검, 유지, 관리해야하는 학교 수는 당장 110여개(학교안전공제회 주장 학교수)에 이른다.
 이들이 매월 수행해야 할 업무는 각 학교에 있는 소화기구, 옥내소화전설비, 스프링클러설비 등 기본적으로만 15개 내외의 기구 및 설비를 점검해야 한다.
 또 화재사고의 특성상 자칫 대형 인명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각각의 소화기구 및 설비마다 적게는 5개에서 많게는 20개가 넘는 항목을 정밀하게 점검해야만 한다.
 지난해까지는 울산지역 215개 학교를 5개 업체 20여명(업체별 3~5명)이 나누어 관리해 오고 있었다.
 학교안전공제회는 현재 4월부터 계약을 체결하는 학교를 이미 확보했으며, 매월 계약하는 학교 수를 늘려 나갈 예정이어서 2학기가 시작되는 오는 9월쯤이면 200여개(지역 업체측 주장)에 달할 전망이다.
 올들어 학교안전공제회에 거래처를 모두 빼앗기며 관리학교가 5개로 줄어든 Y업체는 지난해 65개 학교를 2개조(2인 1조)로 나누어 매일 3개의 학교를 관리해왔다고 한다.
 이 업체 J모 대표는 "1개 학교당 소화기만 해도 100여개 내외이기 때문에 실제 1개조가 하루 동안 점검하는 학교수는 3개 학교를 넘기기 어렵다"며 "점검 때는 1명이 건물 내외각을 순회하면서 테스트를 해야하고 다른 1명은 수신기를 점검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2인 1조가 돼야한다"고 말했다.
 지역의 한 소방시설유지관리사는 "공제회의 소방점검 관련 인원이 3명이라면 주말과 휴일을 모두 반납하고 한 달 내내 매달려도 100개 학교를 해낼 수가 없다. 대충 넘어가지 않는 한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수치이다"며 "이는 학교안전공제회가 수익사업에 급급해 학생과 학교의 안전을 등한시 하는 자기모순에 빠져있다고 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학교안전공제회 관계자는 "일단 이번달에는 해보고 인력이 더 필요하다면 보충하겠다"고 말했다.  박송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