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개최)-4만명(선거인단)'이던 한나라당의 대선후보 경선룰이 '8월-20만명'으로 사실상 확정되면서 박근혜 전 대표와 이명박 전 서울시장 등 대선주자들의 경선 전략도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빅2' 주자는 그간 6월-4만명을 염두에 두고 전국을 돌며 당원·대의원 수백명과 매일 접촉하는 '당심잡기' 강행군을 벌여왔지만 변경된 경선룰을 감안, 일반 국민과의 접촉을 강화하는 쪽으로 선거운동의 기조를 바꿀 방침이다.
 최근 1박2일이나 2박3일 일정으로 광역권을 묶어 순회하던 박 전 대표는 일단 19일부터 3일간 예정된 대구·경북 방문과 다음주 충청권, 강원, 제주 방문 등은 계획대로 추진할 계획이다.
 박 전 대표측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국민을 상대로 행보를 해 왔기 때문에 경선 규정이 바뀌었다고 해서 근본적인 변화는 없다"면서 "다만 시기가 늦춰지고 국민참여가 늘어난 만큼 실질적 전략은 바뀔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따라서 박 전 대표측은 '현장 밀착' 기조는 유지하되, 전국 단위로 대국민 접촉면을 넓히고 '국가지도자'로서 신뢰를 심어줄 수 있는 정책 홍보에 중점을 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시장측은 "경선 규정이 바뀌었다고 해서 큰 변화는 없다"면서도 "다만 시기가 늦춰졌기 때문에 해외 정책탐사 같은 것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전 시장은 당장 내달 5일부터 5박6일 일정으로 인도와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를 방문, 정보통신과 국가개발 분야의 정책 탐사를 벌일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시장 측은 이와 함께 2주에 한번씩 분야별 정책을 발표, 정책개발과 현장방문을 병행 추진하는 '투 트랙' 노선을 취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두 진영은 또 경선룰이 가닥을 잡음에 따라 캠프 체제를 '선대본부'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