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갑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상황에서 펀드 투자를 시작 하여야 할지 아니면 기다렸다 하여야 할지 고민을 하는 개인 투자자 분들이 많으신듯하여 이 부분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즉 투자 지금 하여도 좋은가? 라는 주제로 보시면 되시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단기 투자를 하실 분들은 기다리시고 중기 투자 즉 최소 2년~3년 사이를 보시면 지금 투자를 하여도 좋습니다.

 일전에 말씀드린 국내 경기 사이클은 우리나라의 특성상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계절의 영향과 수출과 서비스업이 경제의 약70% 가까이를 차지하는 수출 주도국이라는 특징점에 맞추어 특정 관련주가 수익을 보는 구성 이였다면 이제는 외국 자본의 투자 패턴이 경계를 넘어가면서 투자를 하는 패턴이다 보니 이런 구조가 사실상 많이 무너지고 요즘에는 IT주 및 자동차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중입니다. 이러한 중에서 사실상 개인 투자자가 시장을 분석하고 리포트를 만들어 포트폴리오 구성을 하여 투자하기는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상담을 받아도 실제로 증권사나 은행권의 상담사는 VIP전담이 아니면 많은 지식이나 투자 자문적으로도 양질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주는 상담사는 많이 없습니다.
 특히 은행권은 더 심합니다. 이유는 은행 업무를 보기만도 힘들고 증권사보다는 판매되는 펀드의 종류가 적기에 투자 상품적으로는 전문 투자 기관의 상담에 비해서 떨어지는 상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더 안타까운 점은 전문 투자기관을 찾아봐도 결국 크게 다를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럼 스스로 공부를 기본적으로 할 수 밖에 없거나 좋은 투자 자문 회사를 찾아야 되는데 수도권에 비하여 지방은 이런 투자 자문 회사가 적은 것도 현실입니다. 그러기에 "가장 쉬운 투자 포트폴리오는 검증된 펀드로 중복되지 않게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꾸준한 적립식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이 말만 기억하시면 투자에 80%이상은 성공하신 겁니다.

 국내 검증된 펀드 중에서는 5년 이상 꾸준한 적립식 투자시 2배 이상의 수익이 나지 않은 펀드는 없습니다. 검증된 펀드는 총 자산 규모, 운용사, 그리고 수수료를 보시면 되시고 3년 이상 운용되고 그 수익률의 평균이 연 12%이상 나오는 펀드입니다.
  검색은 각종 펀드 관련 사이트를 찾아보시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중복되지 않게 투자를 하시려면 안에 편중된 회사나 종목군을 자세히 보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펀드 관련 투자 회사가 어떤 어떤 회사와 어떤 종목군에 투자되는지 비율이 나와 있는 자료를 요구 하시면 됩니다. 다른 이름의 펀드라도 같은 종목군이나 같은 회사의 투자 비중이 높다면 다른 이름의 펀드라도 결국에는 중복되는 투자를 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분산투자 효과는 전혀 없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적립식으로 꾸준히 투자를 하시면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를 얻기 때문에 기간만 중기로 잡으시면 누구라도 수익을 보는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펀드를 고르실 때 본인의 성향에 맞추어 주식형, 주식 혼합형, 채권혼합형, 채권형 등으로 나누셔서 하시면 됩니다. 순서대로 리스크가 큰 차례이니 참고하시고 개인적으로는 주식 혼합형중에 위에 제가 언급한 조건에 맞는 펀드 로 하나를 하시고 본인의 성향이 공격적이시면 주식형을 아니시면 채권혼합형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만 기간이 2년 미만이라면 채권 혼합형으로 자산을 굴리셔서 만기 시에는 채권으로 갈아타시는 포트폴리오가 좋습니다. 이런 투자 패턴으로 하시면 절대 실패할 일이 없습니다.

 펀드 포트폴리오 적으로 궁금하시면 울산 신문을 통하여 문의를 주시면 포트폴리오에 대한 자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투자는 중요합니다. 다만 언제 하는지 보다 얼마나 하는지가 그리고 어떤 포트폴리오로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투자가 가장 좋은 법이랍니다. 좋은 투자 패턴을 만드셔서 부자 되시는 울산신문 독자 여러분이 되셨으면 하며 이만 칼럼을 마칩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