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에 시당을 갖고 있는 원내정당 즉, 제도권 정당이면서 이번 4.25 동구 재선거에 후보를 내지 못하는 '선거사고' 사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일부 정당들은 여전히 지역적 한계를 겪고 있음을 뒷받침했다.
 22일 울산시선관위와 지역정가에 따르면, 지역에 시당을 설치한 원내정당은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 민주노동당, 민주당 등 4개에 이르지만, 이 가운데 동구 기초의원 재선거를 한 달여 앞둔 이날까지 당내 절차를 거쳐 후보를 확정지은 정당은 한나라당과 민노당 두 곳밖에 없다.
 여기에다 MJ(정몽준 국회의원)계열의 지지 후보와 무소속 후보 등이 공식 출마를 선언한 상태로, 내달 10·11일 양일간 잡혀 있는 선관위 공식 후보등록을 20일 앞둔 현재까지의 본선 대진표는 4파전으로 짜여진 상태다.
 반면,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열린우리당과 민주당 울산시당은 공교롭게도 이달초 시당위원장을 비롯한 주요 당직자를 일신하며 새 출발을 다짐했지만 약속이나 한 듯 두 정당 모두 지역의 이번 재선거에는 대표선수를 못 낼 처지이다.
 이들 두 당은 무엇보다 오는 5~6월로 잡고 있는 통합신당 추진에 당력을 집중해야 하는 과도기적 상황이고, 또 연말 대선을 앞두고 대권후보도 세우지 못하고 있는 판이라 지엽적인 재선거인데다 그레이드도 떨어지는 기초의원을 뽑는데 까지 신경 쓸 여력이 없다는 소리다.
 게다가 당이 슬럼화될 처지에 놓였거나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당 간판을 달고 선거에 나서겠다는 인물이 없는데다 내보낼 마땅한 인사도 없다는 점이 이들 두 당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속앓이이다.
 이들 정당의 한 관계자는 "울산의 역대 각종 재보궐선거 결과가 말해주듯 한나라당이 뜨고있는 최근의 정치 상황에서 열린우리당이나 민주당의 간판을 달고 울산에서 스스로 희생길을 택할 인물이 있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 당내 일각에선 "정당이 공직선거에 후보를 내지 못하는 것도 문제지만, 후보를 내려는 노력을 전혀 하지 않는다는 것이 더 큰 문제"라며 당직자들의 분발을 촉구했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