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양대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와 이명박 전 서울시장 진영이 연일 여론조사 문제를 놓고 날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전체 선거인단 20만명(대의원 4만명:책임당원 6만명:일반국민 6만명:여론조사 4만명, 2:3:3:2)의 20%를 차지하는 여론조사 반영 방식과 관련, 박 전 대표측은 '20%'라는 비율을, 이 전 시장측은 '4만명' 이라는 숫자를 각각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는 어느 쪽을 기준으로 삼느냐에 따라 여론조사 반영 표수가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숫자를 기준으로 삼으면 4만명이 그대로 반영되지만 비율을 적용할 경우 투표율이 낮으면 낮을 수록 여론조사 반영 표수도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지지율 1위의 이 전 시장은 여론조사 표수를 최대한 반영해야 유리하다는 판단에서 4만명이란 숫자를, 박 전 대표는 반대 논리로 여론조사 표수를 가급적 줄이기 위해 20%란 비율을 고집하고 있다.
 이 전 시장측 박형준 의원은 25일 "선거인단의 절반을 차지하는 당원과 대의원들은 대부분 투표장에 나오지만 일반 국민의 투표 참여율은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면서 "당심과 민심을 '5 대 5'로 반영하다는 규정이제대로 적용되려면 최소한 여론조사 반영 몫이라도 4만명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박 전 대표측은 "경선 룰을 합의할 때 선거인단 비율 2:3:3:2 규정을 흔들지 않기로 했기 때문에 유효투표수의 20%를 반영하는 게 원칙에 맞다"면서 "여론조사 반영 표를 4만명으로 못박으면 유효투표수 대비 20%를 훨씬 넘게 된다"고 반박했다. 한나라당은 27일 당헌·당규 개정을 위한 전국위원회를 소집해놓았지만 양 캠프간의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있는 만큼 안건 처리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