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울산지역 국회의원 중 유일하게 지지하는 대선주자를 정하지 못한 윤두환(북구) 의원이 이번 주중 입장정리를 끝내기로 함에 따라 그의 선택에 지역정가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무엇보다 이명박-박근혜로 대별되는 한나라당 '빅2'에 대한 지역 국회의원의 현 지지판세가 2대 1인 상황이라 윤 의원의 선택이 당내 경선을 앞둔 후보별 울산지역 판세를 가르는 초판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윤 의원은 당내 지지 대선주자를 선택하기 위해 이달 중순을 전후해 두 차례에 걸쳐 자신의 지역구인 북구주민을 대상으로 한나라당 대선주자들에 대한 지지도 여론조사를 실시했으나 결과가 엇갈리게 나오는 바람에 판단에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윤 의원의 한 측근은 "현재의 대선후보 지지도나 당내 인맥을 고려하면 이 전 시장을 지지하는 것이 맞지만, 재작년 10.26 북구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당시 박 전 대표로부터 절대적인 도움을 받은 바 있어 정치 의리나 보은을 생각하면 또 그럴 수만도 없는 입장이라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속내를 전했다.
 이 측근은 또 "차기 총선의 공천만을 생각하면 선택은 간단하다. 그러나 1~2천표 차로 당락이 갈리는 북구의 특성상 주민여론을 살피지 않을 수 없고, 의리를 중시하는 민심에다 심지어 문중에서까지 이 전 시장 쪽으로 가는 것을 극구 만류하고 있다"며 실정을 토로했다.
 따라서 윤 의원은 이 전 시장을 지지하자니 지역 주민들이 울고, 그렇다고 박 전 대표를 밀자니 중앙당 인맥들이 낯을 붉히는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셈이다.
 이 같은 난맥상 속에서 윤 의원이 어느 쪽을 지지하던 '빅2' 진영의 지역 판세를 구분짓는 의미 있는 결과를 낳을 것이란 관측이다.
 현재 최병국(남구갑), 김기현(남구을) 의원이 이 전 시장을, 정갑윤(중구) 의원은 박 전 대표를 지지하는 2대 1의 구도에서 윤 의원이 2대 2의 상황을 만드는 균형추의 역할을 할 것인가 아니면 이 전 시장이 지역에서 완승의 형태를 갖추는 3대 1의 구도를 만들 것인가는 전적으로 윤 의원의 판단에 달린 문제로 보인다.
 이들 두 가지 가능성 가운데 2대 2의 상황은 지난해 6월 시당 위원장 경선과정에서 정 의원과 경쟁관계에 있었다는 점이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며, 3대 1의 실현가능성은 '민심배반'에 대한 응분의 대가를 그가 감수할 자신이 있는가에 달린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대선주자 지지를 둘러싼 주변 여건이 이처럼 복잡하게 꼬이자 윤 의원의 측근에선 "특정 후보를 선택하는 것이 가만있느니만 못하다면 아예 중립으로 갈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