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년도 울산시문예진흥기금 지원 신청이 마감됐다. 지역의 많은 문화예술인들은 문예진흥기금을 지원받아 해마다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내년 지원금액은 올해와 비슷한 수준인 5억9천만원(시비 2억9천5백만원·국비 2억9천5백만원) 수준으로 예상되고 있다. 울산시는 내년 문화예술위원회의 시·도별 지원액이 결정되는 대로 문예진흥위원회를 개최, 사업계획의 적합성·사업수행단체의 적격성·사업예산의 적정성 등 심의를 거쳐 지원단체와 금액을 선정하고 3월부터 본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 밝혔다.
 그러나 해마다 잡음이 끊이지 않는 문예진흥기금 지원 사업에 대한 심사와 지원 방향에 대한 대책이나 방안을 뚜렷이 밝히고 있지 않아 행정당국의 무감각이 심각해 보인다.  
 연말 지원신청을 마감하고 연초 이뤄지는 문예진흥기금 지원사업 심의결과에 대해서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크고 작은 문제제기가 한해도 거르지 않고 있다. 이는 지원사업에 대한 운영에 문제가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이며 대안은 없는 것일까.
 무엇보다 비공개로 이뤄지는 심의형식을 바꿔야한다. 지원액 심사와 관련된 심사위원들의 정확한 심사 및 채점기준을 공개하고 지원사업의 실사 및 기금집행의 사회적 효과를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시민의 세금을 주는 만큼 그 명분을 공개해야 하는 것이다.
  또 나눠먹기식 지원은 지양되야 한다. 문예진흥기금 심의든 평가든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몇몇 단체 대표 중심으로 심의위원을 구성하면 좁은 지역 문화판에서 '아는 안면에'심사에 공정성을 기대하기란 한계가 있는 것이다.
 지역문예활동 창작활성화라는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장르별 심의위원 풀제 운영'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다수의 전문가로 인력풀을 구성, 심의위원을 선정하는 제도 도입이 나눠 먹기식 지원을 일정부분 막을 수 있다.
 각종 문예 지원액은 지역 문화예술발전과 질높은 작품을 생산하는데 쓰여져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