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5개월여 앞둔 시점 여야 후보인선 고심

개인비리로 구속 재판 중인 이희석 전 울산시의원의 자진사퇴로 공석이 된 남구 제1선거구 광역의원 보궐선거가 오는 10월 26일 실시된다.
 울산시 남구선거관리위원회는 이 전 의원의 사퇴로 울산시의원을 새로 선출해야 하는 남구 제1선거구(신정1,2,3,5동)가 올 하반기의 10.26 재·보궐선거 실시지역으로 확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4.27 재선거를 힘겹게 치러낸 여야는 내년 4월 총선으로 이어지는 10월 징검다리 보궐선거 준비로 바쁜 정치행보를 이어가게 됐다.


 울산의 10월 재보선은 중·동구청장과 중구 광역 및 기초의원 등 4개의 선거가 동시에 실시된 올 상반기 4.27 재선거와는 달리 남구 제1선거구의 시의원 선거만이 유일하게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남구선관위는 공식선거운동 개시일 전 90일인 다음달 15일부터 시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는 등 10.26 재보선 일정이 본격화됨에 따라 선거 준비를 서두르는 한편, 여야 출마예상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전선거운동 단속도 강화할 방침이다.


 무엇보다 남구 보궐선거는 내년 4.11 총선을 불과 5개월여 앞두고 치러지고, 선거 결과가 총선 민심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벌써부터 본선후보 인선에 여야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야당들은 남구 제1선거구가 전통적으로 한나라당 강세지역인 점을 감안, 버거운 싸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보궐선거의 원인을 제공한 한나라당에 대한 역풍 여론에 기대를 거는 눈치다.


 이와 관련,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지역 야당들은 한나라당에 대해 "잘못된 공천을 인정하고 해당 유권자와 시민 앞에 사죄하라"면서 "해당 지역에 후보를 내지 않는 것으로 속죄해야 마땅하다"고 공세를 펴고 있다.
 반면, 한나라당은 "개인비리로 의원직을 사퇴해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점은 유감이지만, 공당에 후보를 내지 말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지역 여론을 수렴해 유권자의 눈높이에 맞는 후보를 공천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10월 보궐선거를 4개월여 앞둔 현재 여야에서 거론되는 출마예상자는 작년 6.2 지방선거의 낙선자가 대부분이고, 참신성과 경쟁력을 두루 갖춘 새 인물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에선 현재 마땅한 예비후보는 물론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인물조차도 나타나지 않고 있어 공천 윤곽은 오는 8월로 예정된 후보공모를 거친 뒤에나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민주당에선 작년 6.2 지방선거 때 출마했던 류왕도 시당 교육복지위원장과 강귀일 전 시당 대변인 등이 공천을 기대하고 있다.


 오는 9월 진보정당 통합이후 첫 시험대가 될 남구 보궐선거에 민주노동당에선 강호석 전 시당 사무처장이, 진보신당에서는 김창선 전 울산시민연대 사무처장과 권진회 시당 부위원장, 이경황 울산중소상인살리기 네트워크 집행위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밖에도 안성일 전 남구의원과 이동해 전 대한유화노조 수석부위원장 등은 무소속 출마가 예상된다.
 한편, 이희석 전 시의원은 울산시 건축심의와 관련해 업체들로부터 거액의 미술장식품 설치권을 수주하고 금품을 챙긴 혐의로 구속, 지난달 11일 의원직을 사퇴했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