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산권 피해 책임·사과요구

【속보】= 울산테크노산업단지가 부지 적절성 논란에 휩싸인 것과 관련, 산단 편입이 예정된 남구 두왕동 일원의 주민들이 이로 인해 심각한 재산권 피해에 직면했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나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울산테크노산단 주민대책위원회 소속 주민 20여명은 13일 산단 부지 재검토 논란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며 남구의회를 항의방문했다.
 주민들은 최근 구정질문에서 부지 관련 발언을 했던 변식룡 의원이 논란의 단초를 제공했다며 멱살을 잡고 욕설을 퍼붓기도 했다. 또 이 과정에서 세입세출결산관련 상임위를 열던 건설환경위원회 소속의원들과 격렬한 몸싸움을 벌였다.
 이들은 "변 의원은 산단조성으로 마을이 없어지게 되면, 그동안 차단돼 왔던 인근 석유화학단지의 공해가 이곳을 통과해 주거지역으로 바로 유입된다며 부지 재검토를 주장했다"며 "실질적으로 공해가 얼마나 발생하고 차단되는지 근거가 있냐"며 몰아붙였다.
 또 "두왕동이 공해의 시내 유입을 막는 차단녹지 역할을 하고 있어 이를 없애면 안된다는데, 그렇다면 두왕동 주민들은 공해를 뒤집어 쓰고 살아도 된단 말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지난 1973년 이 지역이 그린벨트로 묶인 후 40년 가까이 재산권도 행사하지 못한채 개발이 멈춘 동네에서 갖은 불편을 견뎌왔다"며 "산단 조성으로 주민들이 이제서야 희망을 되찾고 있는데, 이 때문에 또 다시 심각한 손해를 보게됐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또 의회에 대해서도 "공식적인 석상에서 검증도 되지 않은 의원의 발언을 허락해 파문을 초래했다"며 책임을 따져물었다.
 물리적 충돌이 거세지자 남구청 직원들은 구청 3층 상황실에서 긴급 간담회를 열어 중재에 나섰고, 주민들은 '부지 재검토' 발언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다.
 변 의원은 "산단이 두왕동에 들어오는 것을 반대한 것이 아니라, 주민들이 이주한 후 일부 녹지를 존치시켜 공해 차단 기능을 살려둬야한다는 의견을 제안한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대책위의 요구로 이 자리에 동석한 김현수 의원(남구의회 부의장)도 "의원 발언을 의회차원에서 미리 검토하거나 조율하지 않아 관련 사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지는 못하지만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면서 "의회 녹취록을 전면 공개해 이를 해소하겠다"며 주민들을 설득했다.
 앞서 11일 열린 '남구의회 제150회 남구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변식룡 의원은 두왕동 산 60번지 일원에 179만9,000㎡ 규모의 '울산테크노산업단지' 조성하기 위해 녹지를 훼손하면 인근 온산공단 등으로부터 주거지로 악취오염 물질이 유입된다며 대책을 물었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