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3일 창립식을 갖는 울산시 도시공사의 시의회 소관 상임위 배정을 놓고 의회 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창립을 계기로 도시공사가 본래의 업무에 착수함으로써 소관 상임위를 내무위원회에서 산업건설위원회로 변경할 필요성이 있다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의장단이 도시공사의 업무를 내무위 소관으로 존속시키려는 방침을 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1일 시의회 상임위원장단 등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공사 설립방침이 결정된 이후 지금까지의 설립 업무를 기획관리실에서 맡아왔기 때문에 소관 상임위는 집행부 소관부서 기준에 따라 자동적으로 내무위에 배정돼 왔다.
 그러나 공사가 이번 창립을 계기로 공기업이라는 독립조직으로 떨어져 나가면서 소관 상임위의 조정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시공사의 소관 상임위 조정을 위한 시의회 자체 논의와 함께 전국 각 시·도의 사례를 종합한 결과 도시공사를 특정 상임위가 독점한 상황이 아니라 지역 여건에 따라 서로 다른 상임위에 배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뚜렷한 배정기준은 찾지 못했다.
 이 상태에서 내무위원들은 "의정활동의 연속성과 효율성을 위해 현행대로 도시공사 소관업무는 내무위가 계속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최소한 창립 원년인 올 연말 행정사무감사 때까지 만이라도 내무위가 공사 업무를 챙겨야 한다"며 선수를 치고 나섰다.
 여기에 김철욱 의장도 도시공사가 제대로 된 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선 첫 시작부터 제대로 된 감시와 견제가 필요하다며 업무연속성을 살려 내무위가 계속 맡는 쪽에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이에 대해 산건위원들은 제대로 이해가 되지 않는 듯한 표정이다.
 산건위원들은 "도시개발이 공사의 주업인 만큼 산업건설위원회에 넘기는 것이 원칙에 맞다"면서 "업무연속성이나 효율성을 따진다면 지역의 대형 정책이 모두 기획관리실에서 나오는 만큼 모든 업무를 내무위가 맡아야 한다는 논리와 다름없다"며 원칙에 입각한 상임위 배정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김철욱 의장과 상임위원장들은 이번 주초 모임을 갖고 도시공사의 소관 상임위 배정 문제를 매듭지을 계획이다. 한편, 시의회 내에서는 논란의 대상이 이번엔 도시공사에 국한됐지만, 현재 내무위가 맡고 있는 울산국립대와 혁신도시 등 대형사업들도 향후 상임위 간 영역다툼의 소지를 안고 있어 집행부 업무 및 소관부서별 명확한 상임위 배정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