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지역 야4당은 지난 29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북구청과 사업자, 중소상인 간 첨예한 갈등을 겪고 있는 코스트코의 북구 입점 문제 해결을 위해 울산시가 중재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창균기자 photo@ulsanpress.net

민주당·민주노동당·진보신당·국민참여당 등 울산지역 야4당은 지난 29일 북구청과 사업자, 중소상인 간 첨예한 갈등을 겪고 있는 미국계 대형유통점인 코스트코의 북구 입점 문제 해결을 위해 울산시가 중재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 임동호, 민노당 김창현 등 야4당 울산시당 대표들은 이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시 행정심판위원회와 북구청의 공방만으로 코스트코 입점 관련 당사자의 갈등이 해결되지 않는다"며 울산시에 대해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박맹우 울산시장이 '법대로'만 외칠 것이 아니라 갈등 조정을 위해 나서야 한다"며 "울산시가 코스트코 부지를 사들여 공동물류센터를 유치하면 중소상인의 피해와 진장유통단지사업협동조합원의 재산 피해를 동시에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문제 해결 대안으로 "울산시가 코스트코 입점예정 부지를 매입해 공동물류센터를 유치할 것"을 제안한 뒤 "코스트코의 입점에 따른 지역 상인들의 피해와 코스트코 입점 철회에 따른 조합원들의 재산상 피해를 동시에 막기 위해선 이 방안이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울산시가 제대로 된 중재안을 내놓지 않을 경우 울산 야4당은 생존권을 보장해 달라는 중소상인들의 절박한 호소에 적극 동참, 대책위와 행동을 같이 할 것이며, 중소상인 보호를 위한 법안 제정에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북구 코스트코 갈등은 사업자인 진장유통단지사업협동조합이 지난해 8월 북구에 건축허가를 신청했지만 북구청이 중소상인 보호를 이유로 반려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조합이 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청구해 두 차례나 승소했으나 중소상인들은 1인 시위와 항의농성 등을 하며 울산시의 중재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