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설명회 개최 등 설득 불구 반발심해 난항 예상

【속보】= 울산의 관문인 굴화지역에 도로공사와 한전이 114m 송전탑을 설치한다는 본보의 보도와 관련 울산시가 대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도로공사와 한전은 철탑을 높이는 대신 인근 지역으로 송전탑을 우회하는 계획을 다시 추진하기로 했다.
 26일 울산시와 도로공사 등에 따르면 울산시는 최근 송전탑 설치가 울산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대상임에도 도로공사 등이 시와 협의없이 대형 송전탑을 추진한 것으로 판단해 "송전탑을 높이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구했다.
 도로공사는 114m 높이의 송전탑을 설치하는 계획을 보류하고, 기존 송전탑을 주변 다른 지역으로 이전해 태화대교와의 교차를 피하도록 하는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주민설명회를 준비 중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 지역에 대규모 송전탑을 설치하는 것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대상에 해당된다"면서 "도로공사가 심의를 신청해 오면 주변 경관과 주민 민원 부분을 검토해 철저히 심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송전탑을 높일 계획이라는 것을 보도를 통해서 알게 됐다"면서 "기존에 있었던 시설이었다 하더라도 이설이나 철탑을 높일 경우 도시경관과 주민의 재산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 시의 공식적인 입장"이라고 밝혔다.
 울산시의 이같은 방침에 따라 송전탑을 높이는 방안이 어렵게 되자 도로공사 등은 최근 울주군 범서읍 백천리 일대에 송전탑을 이전 설치하기로 계획을 수정하고 부랴부랴 주민 설득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지역 주민들이 송전탑 이전에 반대입장을 분명히하고, 지중화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어 주민들의 설득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범서읍 백석리 청년회장인 심우성씨는 "지중화 사업이 울산의 관문인 굴화지역의 경관을 보호하고, 주민들의 재산권까지 보호하는 등 울산시뿐만 아니라 울산에 사는 모두에게 좋은 것"이라며 "철탑을 높인다는 것뿐만 아니라 철탑 이전도 반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도로공사가 주민들과의 마찰 등이 예상되는 주민설명회를 여전히 시공업체 떠넘기고 있어 빈축을 싸고 있다. 범서읍에 거주하는 김모(36)씨는 "지중화를 하든, 주민들이 원하는 보상을 해주든 모든 결정은 도로공사에 있는 것 아니냐"면서 "건설회사와 한전에 떠넘기지 말고 도로공사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하루 빨리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창환기자 ccho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