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대통령 지시 수로변경안 후속대책 시행도 촉구

울산지역 시민대표들이 31일 '사연댐 물부터 빼라'는 최광식 장관의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관련한 발언에 대해 항의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를 항의 방문한다. 이들은 특히 울산시민들의 분노의 목소리를 전달한 후 이명박 대통령이 지시한 '물길을 돌리는 방안'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할 예정이다.
 박순환 울산시의회의장, 최일학 울산상공회의소회장, 변양섭 울주문화원장(본사 대표이사), 덕진스님, 김옥한 여성단체협의회장, 윤성태 문화원연합회 지회장, 허령 시의원, 박영철 시의원을 비롯한 울산지역 시민 사회 언론계 대표들은 이날 문화체육관광부를 방문한다.

 이들 시민대표단은 최 장관에게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한 그동안의 울산시 각계각층의 노력을 폄하한 발언에 대한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 약속을 요청할 계획이다.
 최 장관은 앞서 지난 12일 지역 안효대 국회의원의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관련한 대정부 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울산시가 사염댐 수위조절에 합의를 해 놓고도 새롭게 물길 변경 안을 들고 나온 것은 약속파기"라며 마치 울산시가 일방적으로 합의를 깬 것처럼 답변했다.

 이에 대해 시민대표들은 "그동안 관계기관 대책 회의에서 반구대 암각화 보존대책과 울산의 맑은 물 공급사업을 동시에 추진키로 했었다"면서"120만 울산시민들의 생명수인 맑은 물 확보가 어렵게 된 것에 대해선 아무런 후속대책도 언급하지 않은 채 청정 식수원인 사염댐 수위를 낮추라고만 주장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강력하게 항의할 예정이다.
 시민대표들은 또 지난 20일 이 대통령이 울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시한 '물길 변경안'의 차질 없는 조속한 추진을 촉구할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울산방문 시 "갈수록 물이 부족한 상황에서 수자원을 보강하지는 못할 망정 댐 기능을 마비시켜서야 되겠느냐"면서 "문화재청 등에 충분히 지시하겠으니. 울산시는 물길 변경안을 확실히 추진하라"고 박맹우시장에게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대표들은 이 같은 이 대통령의 발언을 재차 확인시킨 후 정부의 후속대책을 따질 계획이다.
 시민대표들은 특히 '울산권 맑은 물 공급사업'이 사실상 무산된 이상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시민들의 식수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특별한 대안 마련이 시급한 만큼, 암각화 침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물길 변경안'이 최적의 대안임을 강조한다는 계획이다.

 박순환 울산시의회 의장은 "이 대통령이 직접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해 '물길을 돌리는 방안'을 추진하라고 지시 했는데도 불구하고 정부는 아직 후속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면서"최 장관을 직접 만나 울산시의 반구대 암각화 보존대책과는 무관하게 발언한데 대한 울산시민들의 유감의 뜻을 강력히 전달하고, 이 대통령의 지시 사항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강정원기자 mikang@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