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지방의 투기과열지구 해제를 검토키로 하자 부산과 대구, 광주 등에선 지역 상공계와 정치권을 중심으로 해제 결정을 받아내기 위해 대응책 마련에 나서고 있으나 울산은 이 같은 움직임이 전혀 표착되지 않고 있다.
 부산·대구지역 국회의원들은 이와 관련해 협력체제를 갖추고 건설교통부 장관을 불러 투기과열지구 해제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해제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반면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은 이에 대해 무관심으로 일관하며 6인6색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투기과열지구 해제 권한이 있는 건교부는 최근 정책 간담회를 통해 부동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일부지역에 대해 투기과열지구를 해제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데 이어, 사전 조치로 이번 주부터 대구, 부산지역 등에 실사단을 파견해 현지조사에 들어갔다.
 건교부가 마련한 투기과열지구 해제 시한은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되는 9월 이전으로, 일단 지구 해제 방침은 명확한 상태다.
 그러나 건설사와 지자체들은 지방 시장의 위기감을 감안할 때 하루가 급하다며 투기과열지구의 조기해제를 주장하고 있다.
 건교부 관계자는 "대구, 부산 등은 해제 요구를 하고 있다"면서 "지역의 아파트 미분양 가구수가 1만가구가 넘은 점 등을 감안하면 지방 대도시는 투기과열지구 해제요건을 이미 갖춘 상태"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지방 대도시에 대한 투기과열지구 해제가 5, 6월 중으로 이뤄질 것이란 예측이 나오고 있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