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60개국에 방송되어 6억 시청자를 감동시킨 텔레비전 교양 프로그램을 책으로 옮긴 '코스모스'.


 칼 세이건은 이 책에서 10조 개의 별들을 품고 있는 은하가 10조 개 있는 광막한 대우주의 세계에서 은하수 은하의 변방, 자그마한 노란색 별 태양이 이끄는 태양계의 한구석에서 창백하게 빛나는 지구에 이르기까지 코스모스에 대해 우리 인류가 알게 된 것들, 알게 된 과정들, 그리고 알아 갈 것들을 소개하고 그것이 궁극적으로 우리 자신을 알기 위한 것임을 설득력 있게 보여 준다. 모두 13개장으로 구성.


 1장 코스모스의 바닷가에서. 은하단, 은하, 항성계, 행성까지 코스모스를 구성하고 있는 존재들을 소개하고, 지구의 둘레를 처음으로 측정한 에라토스테네스 이래 우주를 알기 위한 사람들의 노력을 소개한다.
 2장 우주 생명의 푸가. 미세한 유기 물질에서 진화해 온 지구 생명의 역사를 살펴보고 목성을 예로 들어 다른 행성에서 살 수 있는 생물을 상상해 봄으로써 인간의 우주적 위치를 재확인한다.


 3장 지상과 천상의 하모니. 천체 변화를 관측해 달력을 만들고 점을 쳤던 고대인들의 손에서 종교와 미신과 뒤섞인 채 탄생한 천문학이 프톨레마이오스, 코페르니쿠스, 튀코 브라헤, 케플러, 뉴턴을 거쳐 과학으로 발전해 나간 과정을 알아본다.


 4장 천국과 지옥. 칼 세이건은 혜성 충돌로 일어났던 퉁구스카 사건을 시작으로 수많은 운석공을 가진 달, 두터운 이산화탄소 대기로 지옥 같은 지표열과 압력에 시달리는 금성을 설명하면서 지구를 천국으로 만들지, 금성 같은 지옥으로 만들지는 인류의 손에 달려 있음을 생생하게 보여 준다.


 5장 붉은 행성을 위한 블루스. 화성에 얽힌 사람들의 열정과 노력을 이야기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화성 탐사 계획에 대해 소개한다.


 6장 여행자가 들려준 이야기. 보이저 호가 인류에게 준 선물, 즉 목성, 토성 그리고 그 위성들 속에 감춰진 이야기를 들려준다.


 7장 밤하늘의 등뼈. 지금으로부터 2,500년 전 에게 해 연안에서 신화적·미신적 사고를 배격한 과학적 사고의 싹을 틔웠던 이오니아 과학자들, 즉 탈레스, 아낙시만드로스, 히포크라테스, 엠페도클레스, 데모크리토스, 아낙사고라스, 피타고라스 등의 업적과 한계를 들려준다.


 8장 시간과 공간을 가르는 여행. 우주여행을 가능하게 해 줄 기술과 우주선에 대해 소개하고 우주여행의 지침이 될 상대성 이론에 대해 알아본다.


 9장 별들의 삶과 죽음. 별의 탄생부터 초신성 폭발을 통한 죽음까지의 일생과 생명의 기원을 연결하는 고리를 추적한다.


 10장 영원의 벼랑 끝. 우주의 시작과 종말에 얽힌 비밀을 밝혀 본다. 11장 미래로 띄운 편지. 유전자와 두뇌의 정보 처리 원리 등을 설명하고, 외계 생물과의 정보 교신 가능성에 대해 소개한다.


 12장 은하 대백과사전. 외계 지적 생명의 존재 가능성을 추산하는 드레이크 방정식을 소개하고, 그들을 찾으려는 인류의 노력을 알아본다.


 13장 누가 우리 지구를 대변해 줄까. 핵전쟁의 위협, 과학 기술의 오용이 가져다줄 수 있는 피해를 막고, 우리의 미래, 우리의 과학, 지구의 미래를 위한 길은 무엇일까를 고찰해 본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