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라의 왕릉과 소나무 숲

   
▲ 대릉원을 둘러싸고 있는 울창한 소나무 숲. 사람의 발길은 때에 따라 들락날락하지만 지난 천년을 사시사철 푸르름으로 왕릉 곁에서 이 자리를 지켜왔다. 봉긋한 왕릉의 곡선이 주는 편안함과 소나무의 푸르름을 보다보면 어느 덧 눈과 머리가 시원해진다.
소나무를 전문적으로 찍어 온 사진작가 배병우는 전국의 소나무 가운데 경주 왕릉의 등이 굽은 소나무를 최고로 친다.

 그는 등이 굽고 키가 크지 않은 경주의 소나무를 보다보면 삶의 그윽함과 역사의 깊이를 느끼게 된다고 했다.


 대릉원이나 오릉의 소나무들은 경주 남산의 삼릉을 시작으로 펼쳐진 소나무 숲처럼 빼곡하고 깊진 않다. 하지만 입구 길을 따라 펼쳐진 솔 향이 짙은 이 길 역시 그 이름이 높다.


 능원에 들어서자 코끝을 스치는 솔 향과 얼굴에 와 닿는 상쾌한 찬바람 덕에 어느 덧 머리가 맑아진다.
 한껏 맑아진 기분으로 숲 길을 걷다보면 멀찍이서도 보이는 고분들의 능선에 마음이 편안해진다.
 사실 신라는 옛날 '고분의 나라'로 이름을 떨쳤듯이 지금도 경주에서 유난히 눈에 띄는 것 가운데 하나가 거대한 고분들이다. 이 고분들은 천 년 가까운 세월을 사람들과 함께 터전을 이루며 지내왔기에 시공간을 초월한 신비스러운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이런 고분군들은 남산의 북쪽에서부터 경주박물관 자리와 반월성을 거쳐 황오동, 황남동, 노동동, 노서동으로 이어지는 평지에 집중적으로 모여 있다.


 그 가운데 대릉원은 경주에서 가장 클 뿐 아니라 시내 한가운데에 있어 찾기도 무척 쉽다. 더구나 가까이에 첨성대, 계림, 반월성, 향교, 경주 최 부잣집 등이 있다 보니 언제나 많은 사람들로 붐빈다.


 대릉원 무덤들은 잔디로 잘 입혀져 있어 마치 동산같이 보이기도 한다. 1970년대에 공원화하기 전엔 멀리서도 황남대총의 우람하고 아름다운 능선이 한눈에 들어왔다고 하나 지금은 담장을 둘러치고 무덤 앞까지 주차시설을 만들어 아쉽게도 옛 정취가 조금은 사라졌다.
 

#천마총, 황남대총 등 다양한 유적지 많은 대릉원

   
▲ 곧은 소나무, 등이 굽은 소나무 등 제각각인 그 모습이 사람의 인생을 꼭 닮았다.
대릉원 안으로 깊숙이 들어가다보면 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천마총이 나온다.


 천마총은 5~6세기경에 만들어진 돌무지덧널무덤으로 수학여행, 가족여행 등 우리가 수없이 많이 찾게 되는 곳이다.


 예전에 찾은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안쪽에 마련된 전시관을 찾아 설명을 본다.


 쌓은 방식에 대한 설명이 상세하다. 먼저 평지에 놓인 나무로 만든 곽 안에 시체를 넣은 다음, 곽의 뚜껑을 덮은 후 냇돌을 밖에 쌓아올렸다. 그 다음  냇돌 위에 흙을 두텁게 덮어 봉분을 마련했다. 이처럼 곽을 평지에 놓고 쌓은 신라 돌무지덧널무덤은 천마총의 출토로 처음 밝혀진 일이라고 하니 소중한 유산이긴 한가보다.


 이외에도 대릉원에는 이 곳을 대릉원이라 이름 짓게 한 사연이 있는 미추왕릉, 그리고 경주에 있는 고분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다는 황남대총 등이 있다.


 대릉원을 만들기 전 이곳엔 고분 말고도 무덤 자리들이 수없이 많았다고 하나 봉분이 있는 무덤들만 남겨두고 모두 지워버렸다고 한다. 실제 이곳에 있었을 무덤들은  다 누구의 것이었을까.

 
#덕수궁 돌담길 부럽지 않은 대릉원 돌담길
처마 끝에 달 기울어 물속처럼 밤이 깊다
이따금 물방울 튀기듯 풀벌레 우니
석류 익는 담장 너머로 파문이 청량하다
(중략)
밤은 애틋하게 익어가고   
연정은 어스름 달빛에 녹아
사위가 몽롱하다
- 허영둘의 <월하정인도(月下情人圖)에 들어가 보니> 중

 
 대릉원을 둘러보고 나니 어느 덧 밤이 깊었다. 한 밤중, 이 곳 돌담길을 걸어 본 사람들은 안다. 이곳이 절대 덕수궁 돌담길에 뒤지지 않는 곳임을. 낮은 담장으로 훤히 들여다보이는 대릉원 내부의 장대한 소나무들은 야심한 밤 무서울 때도 있지만 이들이 뿜어내는 성스러운 기운은 덕수궁 돌담길과 견줄 수 없는 또 다른 매력이다.


   
▲ 대릉원 들어가는 길 입구. 평일 한 낮 흐린 날씨에도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특히 은은한 달빛과 따스한 가로등 불빛 때문에 이 길에는 신윤복의 월하정인도에서나 느껴질 법한 달밤의 아련한 정취가 그대로 살아있다. 특히 화려한 불빛의 가게들, 최근 조성된 불빛이 변하는 조명거리나 문화재 등이 없는 이 골목은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은 채 달빛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됐다.


 인근주점에서 막걸리라도 한 잔 걸치면 이게 술에 취한 건지 달빛에 취하고 있는 건지 가늠하기 힘들 정도다.


 꼭 밤이 아니더라도 따뜻한 봄날 대낮의 대릉원 골목길이 자아내는 정취 역시 만족스럽긴 매한가지다. 사시사철 언제라도 찾았을 때 너른 품으로 사람들을 반겨주는 곳이 바로 신라의 왕릉과 능원이다.


 지금도 이 왕릉의 후손들은 매번 음력 초하루 제를 올린다. 과거 우리 조상들은 산 자가 죽은 자를 정성스레 기억해 제를 올렸을 뿐 아니라 자연의 녹지인 숲으로 키워냈다.


 한 시대를 호령했던 이들의 무덤에 이처럼 새로운 생명의 기운이 더해져 이제는 이곳을 찾는 이들에게 몸과 마음의 휴식을 준다.


 죽은 자의 무덤에 생명의 기운이 태동한다는 것이 조금은 역설적일지도 모르지만 이 생명의 기운 덕분에 곧 봄이 찾아와 이 곳을 찾았을 때 한 해를 살아갈 힘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신라의 왕릉이 아닐까 싶다.


   
 
#함께 가면 좋을 곳

 경상도 토속음식 전문점 도솔마을
천마총을 끼고 있는 대릉원 돌담길을 걷다보면 황남동의 도솔마을이란 식당을 가기 위한 표지판이 나온다.
 빡빡장, 장아찌, 도토리묵 등 경상도 토속음식 전문점으로 하루 200~300명 주말이면 500명이 찾는 유명한 곳이다. 인원이 4명이상이라면 미리 예약하고 가는 것이 좋다. 편한 아버지 같은 강형욱 사장이 직접 140년 된 한옥폐가를 식당으로 고쳤다는 이 집은 한옥의 정취가 그대로 묻어난다. 주변 다른 식당들도 크게 화려하지 않아 마치 시골 골목길을 걷는 듯한 편안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