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를 위해 뛰고 있는 정갑윤 울산시당 위원장에 대해 김철욱 시의회 의장이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시당 위원장직을 사퇴하라"고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나섰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울산경선대책위 본부장의 자격이라는 단서를 달았지만 한나라당 소속인 김 의장이 2선의 지역구 국회의원이자 시당 위원장에게 이 같이 요구했다는 점에서 발언의 적절성 논란과 함께 대립적 당내기류를 더욱 냉각시키는 작용을 할 것으로 보인다.
 김 의장은 7일 오후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예정에 없던 간담회 형식의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이 정권 창출을 위해 힘을 모으고, (대선후보 경선과정에서) 중립을 지켜야할 시당 위원장이 공개적으로 특정후보(박근혜 전 대표)를 지지하는 언행을 일삼고 있다"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어 "지역의 다른 국회의원들은 공사석에서 특정후보 지지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데도 오히려 중립을 지켜야 할 시장위원장이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부적절한 처신이다"면서 "개인적으로나 한나라당을 위해서라도 시당 위원장직을 사퇴하는 것이 좋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날 회견에 앞서 배포한 '당심을 왜곡하지 않기를'이란 제하의 보도자료를 통해 "정 의원이 '당원 여론조사 결과 울산에서 박 전 대표가 다소 앞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는데 이것은 당심을 호도한 것"이라며 여론조사 의뢰 주체와 조사시점, 조사내용과 방법 등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그는 또 지난 5일 정 의원이 롯데그룹 신격호 회장과 만난 것과 관련 "회담내용을 일일이 언론에 공개한 것은 경솔했다"면서 "그렇게 훌륭하고 보호해 주어야 될 소중한 분(신 회장)의 말씀을 일방적으로 표출한 것은 명예에 누가 된다"고 말했다.
 시의원만 내리 4선을 한 김 의장이 이처럼 공개적으로 정 의원을 비난하고 나아가 시당위원장직의 사퇴를 요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점에서 배경에 관심이 쏠렸지만 MB울산캠프 차원의 사전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정 의원을 직접 겨냥한 김 의장의 이날 회견 내용은 MB울산경선대책위 차원의 입장이라기보다는 개인적 성격이 강하다는 게 당 안팎의 지적이며, 김 의장 본인도 사전협의 여부에 대해 '노코멘트'의 입장을 밝혔다. 
 지역정가에선 "지방의원들이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원내 시당 위원장을 상대로 김 의장이 직격탄을 날렸다는 점에서 주목된다"면서 "무엇보다 그가 지난달 5일 중구에 시의원 사무소를 개소하면서 사실상 내년 총선 출마를 선언한 상황에서 공천경쟁을 염두에 둔 기선제압용 대립각일 가능성이 크다"고 관측했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