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가 9일 논란을 빚어온 대선후보 경선 룰 중재안을 전격 발표했다. 내용은 선거인단 확대 및 투표율 제고, 국민투표율의 하한선 보장을 통한 여론조사 비율의 가중치 산정 등이 골자다.
 이에 대해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오후 직접 기자회견을 갖고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박근혜 전 대표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표의 등가성)이 무너졌다"며 사실상 거부 입장을 표명, 한나라당 내분 사태는 한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예측불허의 국면을 맞게 됐다.
 박 전 대표측은 강 대표가 '원칙'을 포기하고 이 전 시장의 편을 들어줬다며 강력 반발하면서 현 지도부 불신임론까지 거론하고 있다.
 또한 홍준표·맹형규 의원 등 일부 중진들도 강 대표 중재안에 대해 '위헌' 요소 등이 있다며 문제를 제기하고 있어 '논란의 종지부'를 찍겠다는 이번 안이 오히려 당내 논란을 증폭시키면서 혼선을 가중시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강 대표의 중재안이 반발에 부딪히면서 오는 21일 전국위원회 표결을 통한 '정면 승부' 또는 일부 중재안 내용 수정 등의 방안이 거론되고 있지만, 당 내분사태가 걷잡을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달으면서 결국 한나라당의 분당 사태라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강 대표가 이날 발표한 중재안은 '8월 20만명'인 현행안에서 선거인단수를 유권자 총수의 0.5%인 23만1천652명 규모로 확대하고 투표소를 시·군·구 단위로 늘리면서 순회경선 대신 하루 동시투표를 실시해 투표율을 끌어올리는 내용을 담고있다.
 특히 논란의 핵인 여론조사 반영비율과 관련해서는 국민투표율이 3분의2(67%)에 미치지 못할 경우 이를 3분의 2로 간주하는 이른바 하한선제를 도입, 여론조사 반영비율의 가중치 산정에 적용토록 했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