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의 대선후보 경선 룰을 확정할 당헌 개정안이 15일로 예정된 상임전국위에서 상정돼 표결 절차를 밟을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강재섭 대표는 양대 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와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새로 합의안을 만들어 상임전국위에 올리는 방안과 자신이 제시한 중재안을 상정하는 방안 중 하나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대표직은 물론 의원직까지 던지겠다고 '최후통첩'을 한 상태이다.
 그러나 13일 현재 중재안에 대해 각각 '거부'와 '수용'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박 전 대표와 이 전 시장 측은 "더 이상 양보는 없다"며 일전을 불사할 태세여서 둘 사이에 합의안이 도출될 가능성이 희박한 상황이다.
 이 상황에서 중재안의 상임전국위 상정 전망 역시 현재로선 불투명하다.
 친박(親朴) 성향의 김학원 전국위의장은 "회의는 소집하겠지만 합의되지 않은 안건은 상정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고, 중립을 표방하면서도 상대적으로 이 전 시장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윤두환(울산 북구) 전국위 부의장 역시 "한 쪽의 반발을 무릅쓰고 중재안을 상정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만약 두 주자가 정면으로 대립하고 있는 상태에서 중재안 상정이 시도될 경우 강 대표-이 전 시장 진영과 박 전 대표 진영 사이에 물리적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적지않다는 게 중론이다. 박 전 대표 캠프의 핵심 인사는 "강 대표와 이 전 시장 측이 합세해 상임전국위를 열고 중재안을 상정하려 한다면 물리적으로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상정이 되지 않더라도 양 진영 지지자간의 장외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강 대표 측은 중재안의 상임전국위 상정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긴 어렵다고 보고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양대 주자 진영, 김학원 의장, 당 원로·중진 등과 다각도로 물밑 접촉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상임전국위가 하루나 이틀 연기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김 의장이 계속 상정을 거부할 경우에 대한 대책도 세우고 있다는 전언이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