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은 21일 전국위원회를 통해 수개월간의 산고 끝에 '8월(경선시기)-23만여명(선거인단)'을 골자로 하는 '경선 룰'을 최종 확정했다.
 이날 전국위에서 확정된 경선 룰은 시기 조항이 '선거일전 180일까지'에서 '선거일전 120일까지'로 변경됐으며, 선거인단의 수는 전체 유권자수의 '0.1%'에서 '0.5%'로 확대됐다. 이에 따라 당내 경선은 당초 '6월-4만명'에서 '8월-21만명'으로 치러지게 됐다.
 또 국민참여선거인단의 투표방식도 기존 시·도별 순회방식에서 전국 동시실시로 수정됐고, 당원 및 일반국민 선거인단 구성에서 40세 미만 비율이 '30% 이상'에서 '20% 이상 40% 이하'로 바뀌었다.
 '8월-23만명'기본 골격 외에도 △복수의 국내 조사기관 선정 △여론조사 자문기구 구성 △선거인단 중 40세 미만 20% 이상 40% 이하 △최대, 최소선거구 선거인단수 비율 1대 2 △선관위 의결정족수를 '재적위원 과반수 찬성' 등으로 강화하는 내용 등이 반영됐다.
 그러나 이날 통과된 경선률이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중 누구에게 유리하게 작용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국민참여선거인단의 순회투표 방식의 경우 지지율에서 앞서 나가고 있는 이 전 시장이 유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선거인단이 23만명으로 늘어난 것에 대해서는 대의원과 당원 투표율에서 앞서나가고 있는 박 전 대표가 유리하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특히 23일 경선관리위원회와 28일로 예상되는 검증위원회 등이 출범할 경우 양측의 대립은 더욱 격화될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이외에도 선거인단구성, 여론조사 방식 등 남은 과제들은 수두룩하다.
 한나라당 한 초선 의원이 말한 것 처럼 "양 대선주자 간의 전쟁은 지금부터"라는 말이 맞을 정도로 신경전의 불씨가 여전히 남아 있다.
 이에 대해 당 지도부는 후보등록을 하게 되면 '분당설'이 사라지는 만큼 대선후보 등록을 신속히 처리하자는 방침이지만 양측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검증문제와 관련한 검증위원회가 이번달말에 구성 등으로 인해 6월 첫 주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검증과 관련해 이 전 시장은 악의적 네거티브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하겠다면서 공세를 가하고 있는 반면 박 전 대표는 짚을 건 반드시 짚겠다면서 청문회를 주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여론조사와 관련해서도 '언제' '어떻게' '누가'할 것인지를 두고 또 다른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