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명관 작가.
#작가소개
1964년 경기 용인 출생. 골프숍의 점원, 보험회사 영업사원 등 여러 직업을 전전하다 서른이 넘어 영화판에 뛰어들었다.


 영화 '미스터 맘마'의 극장 입회인으로 시작해 영화사 직원을 거쳐 시나리오를 쓰기 시작했다. 영화 '총잡이' '북경반점' 등의 시나리오는 영화화 되기도 했으며, 영화화 되지 못한 시나리오도 다수 있다.


 연출의 꿈이 있어 시나리오를 들고 오랫동안 충무로의 낭인으로 떠돌았으나 사십이 될 때까지 영화 한 편 만들지 못했다. 최종적으로 준비하던 영화가 엎어진 마흔 즈음, 먹고 살기가 너무 힘들어 동생의 권유로 소설을 쓰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2003년 문학동네신인상 소설 부문에 '프랭크와 나'가 당선됐으며, 2004년 제10회 문학동네소설상에 『고래』가 당선됐다.


 문학평론가 신수정이 "감히 이 소설을 두고 문학동네소설상 십 년이 낳은 한 장관이라고 말하고 싶다"고 말한 『고래』의 '충격'에 대해, 소설가 은희경은 "인물 성격, 언어 조탁, 효과적인 복선, 기승전결 구성 등의 기존 틀로 해석할 수 없다"라고 했다.


 또 소설가 임철우는 "그 풍부하고 기발한 상상력의 세계 속에, 보다 구체적인 인간 현실과 삶의 문제들에 대한 진지한 성찰까지 아울러 담겨진다면, 머잖아 우리는 마르케스의 '백년 동안의 고독', 귄터 그라스의 '양철북' 같은 감동적인 소설을 만나게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아끼지 않았다.
 
#에피소드
스토리텔러로 이름이 높은 천명관은 그 자신이 영화를 했던 전적 때문인지 그의 작품 역시 영화화가 많이 되고 있다. <고래>, <고령화 가족>, <나의 삼촌 브루스 리> 등 '영화 소설 3부작'으로 잘 알려진 작가가 바로 천명관이다.


 특히 최근 천명관의 장편소설 <나의 삼촌 브루스 리>(예담)가 울산 원도심을 배경으로 영화화 된다는 지역 신문의 한 보도가 있었다. 친구의 곽경택 감독이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메가폰을 잡는다는 내용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나의 삼촌 브루스 리'는 1973년부터 2000년까지의 일이다. 추억의 스타 '이소룡'을 추종하려 했지만 아류가 될 수밖에 없었던 '삼촌의 삶'을 화자인 조카의 입장에서 그려낸 이야기다. 부산 출신의 곽 감독은 전작인 '친구'와 '똥개'처럼 경상도 특유의 억센 사투리로 극의 재미를 더할 계획이다.


 "신산스런 삶, 그리고 치졸한 욕망과 권력의 힘, 거기에 휘말린 인간군상들을 뒤섞어 종국에는 가슴 싸한 감동을 이끌어 내겠다"고 했다.


 곽 감독이 울산을 주목한 이유는 함께 작업을 진행하는 (주)진인사필름의 제작이사 한기준씨가 울산 사람이기 때문이다. 부산에서 러브콜이 있었으나 한 이사와의 인연이 울산으로 발길을 돌리게 한 것이다.
 또 한국의 근대화 과정을 두루 보여주는 시대적 배경이 도시 곳곳에 산재한 것도 한몫 거들었다. 곽 감독은 중구 원도심의 골목과 마을, 근대가옥, 초등학교 등을 눈여겨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인기작
천명관이 돌아왔다. 폭발하는 이야기의 힘으로 한국 문단을 들썩이게 만들었던 작품 <고래>이후, 그만의 선 굵은 장편 서사를 기다려온 독자들에게는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기존 소설의 영역을 훌쩍 뛰어넘어 '마술적 리얼리즘'의 환상적인 세계를 펼쳐 보였던 그가 이번에는 한국적 현실의 공간 안에서 인생의 의미를 온몸으로 새겨낸 한 남자의 초상을 그렸다.


 이 작품은 197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한국식 근대화의 압축 성장 가운데서 평범한 개인들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시대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굴곡진 삶을 살아내는 과정을 담아냈다.


 화자인 나의 시선으로 바라본 삼촌의 일대기는 70년대 영웅의 상징 '이소룡'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된다. 할아버지가 바깥살림을 차려서 낳은 서자로 들어와 어릴 때부터 눈칫밥을 먹으며 성장한 삼촌에게 이소룡은 비루한 자신의 인생을 구원해 줄 그 무엇이다. 그러나 태생부터 원조나 본류가 될 수 없었던 삼촌의 운명은 험난하기만 하다.


 이소룡을 추종했으나 끝내 저 높은 곳에 다다르지 못하고 모방과 아류, 표절과 이미테이션, 짝퉁인생에 머물게 되는 한 남자의 고단한 삶이 70년대 산업화, 80년대 군부독재과 민주화혁명, 90년대 본격 자본주의 시대를 배경으로 유장하게 펼쳐진다.
 김주영기자 uskjy@

※'울산시민이 사랑한 작가'는 반디앤루니스가 울산 시민들이 구입한 서적의 판매량 등을 토대로 산출한 순위를 참고해 시민들에게 인기있는 작가 위주로 선정됩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