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대선주자 5명은 6일 이틀 앞으로 다가온 2차 정책토론회 준비에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투자전문회사인 BBK 금융사기사건의 연관성 등 재산 검증을 둘러싼 이 전 시장측과 박근혜 전 대표측의 공방이 뜨거운 가운데서도, 양대 주자들은 틈틈이 교육.복지분야 정책토론회를 준비하며 정책 검증에도 공을 들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 진영은 교육·복지 분야의 경우 상호 의견이 엇갈리는 쟁점이 비교적 적은 분야이기 때문에 본인들의 정책 강점을 홍보하며, 국가지도자로서 비전을 선보이는 데 주력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홍준표 의원과 원희룡, 고진화 의원 등 군소후보들 역시 저마다 교육.복지 분야 공약을 내걸며 부산에서 예정된 두번째 토론회 막판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충일을 맞아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잇달아 참배한 이 전 시장은 오후에는 교육·복지분야 정책자문단과 회의를 갖고 정책 토론회를 준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시장의 한 측근은 "지난번 토론회에서 농담도 하고 세세한 설명을 하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필요에 따라 설명도 하고 논리적으로 치밀해 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1차 경제분야 토론회에서 집중 포화를 받은 경험을 토대로, 이번 토론에서는 공세적인 반격을 통해 심층토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질의 응답 중심의 치밀한 준비를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교육부문의 경우 대표적 현안인 '3불 정책'(대입본고사, 고교등급제, 기여입학제 금지)을 비롯해 전체적인 정책방향은 다른 주자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을 감안해 구체적 공약을 제시할 계획이며, 복지분야에서는 최근 발표한 저소득층 및 영유아 복지정책을 집중 강조할 예정이다.
 박 전 대표의 경우 지난 1차 토론에서 얻은 자신감을 바탕으로 차분하게 준비에 임하고 있다고 측근들은 입을 모았다.
 유승민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자문단 회의하고 예상 질의.응답을 정리하는 정도로 준비를 마칠 것"이라며 "특별한 리허설 등 계획은 없고 차분하게 토론에 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토론회에서 '판정승'을 거뒀다는 자체 판단에 따라, 전체적으로 비슷한 기조를 유지하되 일문일답이 강화되는 등 달라진 토론 방식에 맞춰 본인의 장점을 부각시키며 정책 알리기에 주력할 방침인 셈이다. 특히 '3불정책' 폐지 및 사립학교법 재개정 필요성을 조목조목 제시할 예정이며, 복지 부문에서는 민생현장 방문을 통해 느낀 서민생활 어려움 해결을 위한 구체적 정책을 설명할 예정이다.
 홍준표 의원의 경우 EBS(교육방송)의 24시간 과외전문 채널 운영 등을 골자로 한 교육.복지정책을 전날 발표한 데 이어 상대주자 공격을 위한 막판 논리 다듬기에 매진중인 것으로 전해졌으며, 원희룡 고진화 의원 역시 7일께 교육.복지분야 정책을 발표하거나, 측근들과 '빅2' 주자 공약의 허점을 파고드는 쟁점화 전략을 마련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였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