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회복지사란 직업에 대해서는 익숙해 있지만, 병원에서 활동하는 '의료사회복지사'에 대해서는 생소해 한다.
 병원에서 활동하고 있는 의료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미리 정보를 파악하고 있으면 어려움이 닥쳤을 때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의료법 시행규칙에 '종합병원에는 사회복지사 자격을 가진 자 중환자의 갱생·재활과 사회복귀를 위한 상담·지도 업무를 담당하는 요원을 1인 이상 둔다'라고 규정돼 있다.
 의료사회복지사는 의료 시설내의 전문상담분야의 하나로 환자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정서적·경제적 문제들을 진단 파악해 치료가 원활하게 이루어 질수 있도록 원조하고, 퇴원 후 정상적으로 가정과 사회로 복귀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의료사회복지사들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제 때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포기하는 환자 및 보호자가 상담을 요청했을 경우 사회복지사와 상담 후 각종 후원자 및 단체, 기관에 연계해 환자가 치료를 원활하게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 입양상담 및 미숙아 지원사업, 장기재원환자 퇴원계획 상담, 지역사회자원연결 상담, 사회복귀를 위한 재활상담, 장기기증 상담 및 순수성 평가등에 대해 상담하고 있다.
 이와함께 의료사회복지사가 하는 중요한 업무 중에는 자원봉사자 모집 및 교육이 있다.
 현재 동강병원에서는 자원봉사자 모집 및 교육을 통하여 120여명의 자원봉사자가 정기적으로 목욕 및 호스피스봉사, 이미용봉사, 발마사지봉사, 도서대여봉사, 업무지원에 대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청소년 및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어려운 경제 사정 등으로 의료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의료복지사들을 어려워하지 말고 부담없이 찾길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