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의 두번째 정책비전대회가 열린 8일 부산 벡스코 정책토론회에서 양대 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는 교육·복지분야 정책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두 주자는 기조연설에 이은 상호토론에서 고교 평준화 문제를 놓고 가장 극명한 대립각을 세웠다.
 우선 박 전 대표의 '16개 시.도별 고교 평준화 유지 여부 투표' 공약을 놓고 이 전 시장은 "명백히 반대"라면서 "16개 시도에서 투표를 했는데 그 중 40%가 자립형 사립고를 원하면 어떻게 하겠느냐"고 공격했다. 투표를 했을 때 오히려 교육의 자율성이 짓밟힐 수 있다는 취지였다.
 박 전 대표는 이에 대해 "광역 시도에 일임하면 잘 알아서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 전 시장이 "평준화의 기본취지는 살리되, 부분적으로 경쟁을 도입하자"는 자신의 견해를 밝히자 박 전 대표는 "그건 평준화를 유지하자는 것 아니냐"고 꼬집기도 했다.
 이 전 시장이 상호토론 시간에 박 전 대표에게 던진 첫 질문이 영육아 보육비 문제였던 것도 미묘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 전 시장은 "고령화 시대 저출산 시대가 돼서 아이를 제일 적게 낳는 나라가 됐다"며 "가난의 대물림을 끊기 위한 가장 큰 복지정책의 과제가 영육아 교육"이라며 박 전 대표의 의견을 물었다.
 박 전 대표는 이 질문에 담담한 어조로 "여성 경제활동 촉진을 위해 보육비 만큼은 국가가 지원해야 한다. 모든 영아의 교육비를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며 받아 넘겼다.
 그러나 방청석에 있던 박 전 대표측은 "의도적 질문아니냐"며 못마땅해 했고, 이 전 시장측은 "당시 발언이 저출산 고령화를 얘기하면서 나왔던 것임을 분명히 한 것"이라고 했다.
 박 전 대표가 이 전 시장에게 "서울시장으로 계실 때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법정 전입금을 제대로 주지 않아 시교육청과 법정다툼을 벌인 이유가 뭐냐"고 지적한 것은 직접적인 공세였다.
 이 전 시장은 "서울시장으로 있을 때 중앙정부와 마찰이 많았다"며 "서울시 자율에 맞는 교육기관을 만들어 달라고 했는데 계속 정치적 마찰이 많아 전략적으로 투쟁한 것이었다"고 맞받았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