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자 어린이 성추행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고 있는 40대 남성이 200여명의 어린이들이 소속된 울산지역 5개 구·군 소년소녀합창단 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16일 울산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남구의 한 초등학교 방과후교실의 합창단 수업 중 B(11)양이 방과후교사인 A(44)씨에게 두 차례 성추행당했다는 가족들의 신고를 받고 조사를 하고 있다. B양의 가족들은 A씨가 B양의 엉덩이를 만지고 변태 같은 행동을 했다고 밝혔다.
 

 5개 구·군서 직접 창단 4년째 보조금 지원받으며 지도중
 학부모들 "범죄경력조회 전무…감시제도 마련 급선" 주장


 경찰은 A씨가 성적만족을 위한 것이 아닌 격려차원에서 쓰다듬어준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성적수치심을 느꼈다는 피해자의 증언이 있는 만큼 사법처리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경찰은 다음주 중 보강수사를 마무리 짓고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그러나 경찰 조사에서 이같은 아동성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A씨가 울산 5개 구·군의 이름을 딴 소년소녀합창단을 직접 만들어 지휘자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실제 A씨는 지난 2009년 울산 남구 초등학생들로 구성된 '남구소년소녀합창단'을 창단, 지금까지 4년째 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다. 45명의 어린이 단원으로 구성된 이 합창단은 남구로부터 매년 3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받고 있다.
 A씨는 또 2011년 '중구소년소녀합창단'을 창단한데 이어 북구, 동구, 울주군에 각각 합창단을 만들어 이들 지자체로부터 보조금을 받고 있다.


 합창단 창단 과정에서 A씨는 해당 지자체를 찾아가 보조금과 기초지자체 의원들 중 한 명을 단장으로 추천해 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자체 이름과 기초의원을 내세우면 학부모들로부터 쉽게 신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5개의 구·군의 합창단장은 모두 기초의원이 맡고 있다.


 하지만 단장을 합창단에 별다른 영향을 행사하지 못하는 '얼굴마담'일 뿐, A씨가 실질적인 운영자이자 지휘자로 활동하는데는 범죄경력조회동의서나 성범죄경력조회 등 안전장치가 전무했다.


 유치원이나 학교 등의 경우는 지도자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범죄경력조회 등이 필수적이다.


 이에 소년소년합창단도 어린이들을 교육하는 단체인 만큼, 유치원이나 학교와 같이 교육청이나 지자체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학부모 C(여·39)씨는 "남구소년소녀합창단이라고 해서 당연히 남구청 소속의 단체인 줄 알고 믿고 아이들 맡겼는데, 범죄자에게 무방비로 노출된 것 아니냐"면서 분통을 터트렸다.


 또 다른 학부모 D(45)는 "이 합창단은 교육청이나 지자체의 허가나 신고사항도 아니다"며 "합창단처럼 어린이들이 활동하는 단체에 대해서는 이를 감시감독을 하는 제도가 반드시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창환기자 cchoi@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