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해의 마지막을 되돌아보고 새해를 맞아 지인에게 하는 반가운 인사 중 안부편지를 빼 놓을 수 없다.
 최근 연말연시가 다가오면서 바빠진 곳 중의 하나가 우체국일 것이다.
 연말연시 우체국업무 중의 하나인 우체국전자우편 제작서비스는 IT기술과 우체국 네트워크를 연계한 차세대 우편서비스다.
 또 고객이 작성한 전자문서를 우편물로 만들기 위해 우체국자체 전산망을 통해 제작부터 배달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진다.
 우체국전자우편 제작서비스의 종류는 △기업의 홍보안내문과 인사말, 모임, 안내 등을 담아 보낼 수 있는 소봉투 작업, △카탈로그 또는 회보 등을 보낼 수 있는 대봉투 작업, △주로 관공소 등에서 이용하는 각종 세금고지서를 보내는 접착식작업, △산악단체나 친목단체가 간단하게 보낼 수 있는 그림엽서 등이 있다.
 발신자가 작성한 안내문, 광고 등을 신속·정확히 수신자에게 배달해줘 최근 각 지방 자치단체에서 지방세 고지서 및 각종 안내문 등 대량 우편물 발송업무에 전자우편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이를 도입한 각 자치단체는 우체국 전자우편서비스가 제작에서 발송까지 모두 일원화됨에 따라 작업 기간단축과 작업의 간소화 , 송달의 신속, 정확성으로 납기 내 징수율 향상은 물론 10,000통 이상의 다량 우편물 발송시 최소 12%, 최대 20%까지 우편요금이 할인돼 예산절감효과까지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도 정기 분 세목 및 체납고지서 등 다량우편물발송에 전자우편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한 연말연시 고객들이 이용하는 인사 글에는 예쁜 글씨체 또는 배경그림을 고객의 취향에 맞게 제작하는 등 고객 맞춤식 서비스를 지향해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연말연시 자주 찾아뵙지 못했던 친구와 지인들에게 우체국 전자우편서비스는 서로의 안부를 묻고 자신을 다시 한번 알리는 좋은 서비스로 자리잡을 것으로 생각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