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전문가 영입을 통해 행정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부처간 인사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도입된 개방형 직위제도가 낙하산 인사들의 임용문으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김기현(한나라당·울산 남구을) 의원은 25일 2006년 중앙인사위 결산관련 행자위 전체회의에 앞서 낸 보도자료를 통해 개방형 직위 외부임용 62명중 9명(14.5%)이 낙하산 및 코드인사 의혹 대상자이며, 이들을 제외한 실제 외부임용률은 중앙인사위 발표인 43.4%에 훨씬 못미치는 37%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자료에서 △대통령비서실 홍보기획 행정관을 지내다 올해 3월 임용된 윤형식 영상홍보원장 △16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자문위원을 거치고 2004년 노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 각하 촉구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김인재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정책본부장 △대통령비서실 행정관을 지낸 김창수 민주평통 통일정책전문위원 △김철호 국립국악원장 등이 낙하산·코드 인사 의혹 대상자로 지목됐다. 그는 "개방형 직위제도의 당초 취지와는 달리 상당수 인사가 사실상 낙하산 인사라는 점에서 개방형 직위제도를 빙자한 합법적 낙하산 임용제도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면서 "개방형·공모직위 선발절차에 대한 객관성, 투명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개선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