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오후 제101회 울산시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박천동(산업건설위원장·왼쪽) 의원이 국제외국어고 부지 선정과 관련해 시정질의를 하자 서용범 부교육감이 답변을 하고 있다.  김동균기자

 울산시의회는 27일 오후 제10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제출한 울산시 3,933억원과 시교육청 178억원 규모의 제1회 추경예산 수정안을 의결하는 것으로 열흘간의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날 본회의에서 또 각 상임위원회의 심사를 거친 '지방공무원정원조례 개정안'과 '노인복지회관운영조례 개정안',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안' 등 7개 개정 조례안을 의결, 통과시켰다.
 이날 1차 추경이 확정됨으로써 울산시 예산 규모는 당초예산 1조5,871억원에서 2조원 돌파를 목전에 두었으며, 교육예산은 당초예산 7,878억원에서 8,057억원으로 늘었다.
 그러나 이번 추경예산안에 대한 상임위의 심사과정에선 세입부분에서 지나치게 늘어난 순세계잉여금 문제와 신규사업과 민간경상보조금 증가, 과도한 태화강 미화예산 등에 대한 집중적인 문제제기와 함께 시정 요구가 쏟아졌다.
 특히 시의회 내부의 알력 다툼으로 산업건설위원회가 예산안 계수조정을 포기해 소관 부서 예산이 전액 원안 통과되면서 이에 반발한 민주노동당 소속 의원들이 지난 26일 예결위 회의장의 철수하는 등 논란을 빚었다. 
 이 같은 추경안 심사과정에서의 파행에 대해 시민단체는 물론 시의회 내부에서도 "시의회 스스로 고유의 권한인 예산심의, 의결 권한을 포기하는 울산시 의정 사상 전무후무한 사건이 발생했다"며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이날 본회의에서 북구출신 박천동(한나라당, 산건위원장) 의원은 '울산국제외국어고 설립'과 관련한 시정질문을 통해 "울산국제외고 설립의 최대 걸림돌인 재정문제 해결방안과 입지 결정에 어떤 조건들이 충족돼야 하느냐"고 물은 뒤 "외고 유치를 신청한 북구와 울주군 중 어느 쪽이 인구유입효과가 크다고 생각하느냐"고 말해 북구가 적지임을 우회적으로 강조했다.
 박 의원은 이어 국제외국어고에 대한 지자체간 과열되는 유치경쟁에 대해 "시교육청이 자치단체간 경쟁을 유도해 부족한 재원을 확보하려는 전략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재정지원이 부지 결정의 요인으로 비춰지고 있는데 대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답변에 나선 서용범 부교육감은 "입지 결정의 주요 조건은 학교설립 위치와 재정지원 규모, 주변여건 등이다"면서 "재정문제는 유치를 신청한 지자체의 지원금과 교육부의 지원예산을 최대한 확보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