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울산시당 위원장인 정갑윤(중구) 의원은 6일 울산지역의 주요 국가사업과 관련, 총 2천164억원의 사업비를 내년도 당초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기획예산처에 요청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후 늦게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가진 기획예산처 반장식 차관과 면담에서 이 같은 예산 반영요구와 함께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사업비의 일정비율을 부담하는 광역철도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부산~울산 복선전철화사업의 일반철도 사업으로의 전환을 강력 촉구했다.
 정 의원은 이 자리에서 오는 2010년까지 총 1천46억원이 투입되는 용암 폐수종말처리장 건설과 관련해 내년도 공사비로 360억원을 요구한데 이어 남구 옥동~북구 농소간 도로개설사업에 국비 80억원과 지방비 100억원을 합쳐 모두 180억원을 내년 예산에 배정해 줄 것도 아울러 요청했다.
 그는 특히 해양수산부가 내년 당초예산에 1천300억원을 반영한 것으로 알려진 울산신항 건설과 관련, 적기 완공을 위해서는 해수부 반영예산에서 300억원 이상 증액돼야 한다고 설명하고 울산시가 요청한 1천624억원을 반영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이와 함께 법적 근거까지 제시하며 현재 광역철도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부산~울산 복선전철화사업의 일반철도 전환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정 의원은 현행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에서는 광역전철(철도)은 50㎞이내 구간만 지정토록 규정하고 있으나 부산~울산구간은 65㎞나 돼 원천적으로 광역전철사업의 구비조건에 해당되지 않는다면서 전액 국비사업으로 시행되는 일반철도 사업으로 변경할 것을 거듭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반 차관은 "각 주무부처에서 넘어온 내년 당초예산을 검토해 시급한 것으로 판단되는 울산지역 사업에 예산을 우선적으로 배정하겠다"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