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오전 중구 정갑윤국회의원 사무실 이전 개소식에 참석한 박근혜 한나라당 대통령 예비후보가 여성당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김동균기자

 한나라당 대선 경선후보인 박근혜 전 대표가 9일 울산국립대 이후 새로운 발전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는 '울산산업특별자치시 승격'을 대선 공약으로 삼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울산방문 첫 일정으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울산시와 지역정치권, 상공계 등이 울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산업특별자치시 승격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지역에서 특별법안 등을 잘 준비해 건의해 오면 함께 힘을 모아 나가겠다"며 원칙적인 찬성 입장을 밝혔다.
 박 전 대표는 특히 "우리나라가 21세기 선진국으로 도약하는데 울산의 큰 역할을 기대한다"면서 "울산의 산업특별자치시 승격을 지역의 대표적인 공약으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따라서 '울산산업특별자치시 승격'이 대선 공약에 포함될 경우, 울산국립대·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유치 등과 같은 범시민적 숙원사업이 성사된 이후 대형 의제가 바닥난 울산의 새로운 비전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그러면서 박 전 대표는 "울산은 과거 산업화의 가장 큰 문제였던 공해문제를 잘 해결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울산은 산업도시로, 또 생태도시로 성공한 대표적인 도시"라고 추켜세웠다.
 그는 이어 "울산은 대한민국 산업화의 시발점이었고, 나라를 발전시켜온 원동력이자 견인차였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한 산업고도화 등을 통해 21세기 선진국으로 도약하는데 큰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를 위해 "어렵게 유치에 성공한 울산국립대(울산과학기술대)가 지역의 인재를 키우는 중심적인 인프라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앞으로 차질 없는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울산자유무역지역 지정과 관련, "울산의 석유화학 등 장치산업과 중공업 위주의 산업구조로 인해 외국기업 투자와 첨단산업 유치가 어려울 것이란 시각 때문에 미뤄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그러나 산업연구원의 용역 등에서 울산은 자유무역지역으로 성공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고, 경쟁력도 충분한 것으로 확인된 만큼 지정은 당연하다"고 종전의 긍정적 입장을 더욱 명확히 했다.
 그는 이와 함께 울산을 부산, 경남 등과 묶는 광역경제권 체제로의 전환에 대해 "광역경제권은 국제적인 추세이다. 일본이 동경, 오사카 경제권으로 광역화했고 중국도 베이징과 상하이 광역경제권으로 편성하고 있다"고 사례를 들었다.
 그는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내세울 수 있는 광역경제권은 수도권 밖에 없다"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선진특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도권과 영남권, 호남권으로 묶어 발전시켜야 한다"는 논리를 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당내 현안에 대한 언급을 극도로 자제해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는 대비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최근의 당내 고소·고발 사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변인이 이야기한 사안이기 때문에 더 이상 드릴 말씀이 없다"는 말로 답변을 빗겼다.
 한편 박 전 대표는 이날 남구 근로자복지회관에서의 당원 특강에서 "최고의 애국과 사명은 바로 정권교체"라면서 "여당에 계속 승리해왔지만 우물을 팔 때 아흔 아홉 길을 팠지만 마지막 한 길을 못파 물을 못낸다면 그 우물을 버리게 되는 만큼 마지막 한 길을 파서 정권교체를 이뤄야 한다"며 정권교체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