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보행자 통행에 피해없게 전용도로 이외엔 내려서 끌어야

자전거는 이제 우리의 생활에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았다.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되면서 교통정체와 대기환경 등이 개선되고 있는데 자전거 안전사고 또한 증가하고 있다.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자전거의 운전자는 도로교통에 관한 법을 준수해 자동차 통행에 방해가 되거나 보행자에게 피해를 주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야 한다.

 반드시 자전거 도로를 이용해 통행해야 하는데 따로 도로가 설치되지 않은 곳에서는 보행자에 주의하면서 도보로 우측 가장자리 부분으로 통행해야 한다.

 자전거의 운전자가 자전거에 탑승한 채로 도로를 횡단하고자 할 때는 자전거 횡단도로를 이용해야 한다. 자전거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법과 질서를 지키고 양보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이다.

 나보다 다른 운전자를 먼저 생각해야하며 복잡한 교통환경에서는 내가 먼저 양보해야 한다. 특히 언제 어디서나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로교통법을 지키고 다른 사람에게 위해를 주지 않은 속도와 방법으로 안전 운전을 해야 하며 일상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해 운전자 스스로 교통사고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자전거 운전자는 교통사고 특례법의 혜택을 받을 수 없으므로 항상 안전운전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