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로 목표를 달성해가다 보면 예기치 못한 어려운 상황을 만날 수도 있다. "집안이 어려운데 대학 진학을 할 수 있을까?" "몸이 이렇게 좋지 않은데  제대로 일을 할 수 있을까?" 등과 같은 진로장벽들은 진로를 선택할 때 부정적인 효과를 준다.

 최근 본교에서 배부한 드림레터에는 진로선택 방해요소에 대한 대응법이 나와있는데, 그 내용을 소개한다.진로에 방해되는 요인들이 나타났을 때에는 우선 이를 빠르게 인식하고 효과적인 해결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좌절하거나 피하려 하지 말고 진로를 향해 성장하려는 욕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클수록 좌절을 뛰어넘을 수 있는 힘도 커지기 때문이다.

 또한 어려움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받아들이는 습관을 들이면, 당장은 방해요인으로 인하여 목표에서 멀어지더라도 다시 목표를 향해 달려갈 수 있는 힘을 만들 수 있다. 역경으로 밑바닥까지 떨어졌다가 다시 튀어 오르는 사람들의 사례를 보면 대부분 원래 있었던 위치보다도 더 높은 곳까지 올라가는 경우가 많다.

 진로장벽 요인은 누구에게나 찾아오지만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진로 선택에 어려움이 되기도 하고 진로 목표를 다시금 다짐하게 하는 계기로 작용하기도 한다.

 청소년의 진로장벽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스스로 살펴보고 이러한 장벽들에 대응하는 마음가짐에 대하여 부모님, 친구들과 대화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