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울산, 인천, 포항 등을 대상으로 자유무역지역 타당성 평가를 거친 뒤 추가 지정하고 인천, 부산·진해, 광양만권 등 3곳에 운영 중인 경제자유구역도 하반기 중에 추가 지정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또 전국을 지역 발전 정도에 따라 중소기업은 4개, 대기업은 3개 권역으로 나누고 해당 지역으로 이전하거나 창업 또는 운영기업에 대해 기간에 제한 없이 최대 70%까지 법인세를 깎아주기로 했다.
 정부는 25일 경남 진주산업대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권오규 경제 부총리 등 각계 인사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단계 국가균형 발전정책' 선포식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의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2단계 국가균형 발전정책'은 작년 11월 노무현 대통령이 목포대 연설에서 2단계 구상을 최초로 제안한 이후 8개월만으로 민간기업의 지방투자를 통한 지역발전에 방점을 두고 있다.
 특히 전국을 인구·경제력 등 5대 부문 12개 지표의 통계치를 종합 평가해 전국 234개 기초자치단체를 4개 그룹으로 분류, 차등지원기준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정부는 또 기업하기 좋은 투자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방기업에 대한 법인세 차등 감면, 인력난 해소, 산업용지 공급, 지방이전 기업에 도시개발권 부여, 지방투자종합지원센터 개설, 경제자유구역과 자유무역지역 추가지정, 대기업 출총제 예외 등의 각종 혜택을 부여키로 했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