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교차로 정체 원인, 교차로 꼬리물기에 대하여 알려주세요?


A:#교차로 꼬리물기의 문제 = 교차로 꼬리물기는 출·퇴근 시간대에 많은 차량이 일시에 몰리게 되는 상황에서 오히려 교통체증을 심화시키는 요인이며, 교차로의 교통정체 문제가 된다. 교차로 꼬리물기는 대표적인 후진교통문화로, 운전자의 이기적인 의식과 잘못된 운전습관으로 인하여 무리하게 교차로를 진입하다가 교차로 내에서 오도가고 못하고, 다른 차량에까지 영향을 미쳐 교차로가 상습 교통체증을 불러일으키는 장소가 될 뿐만 아니라 보행자의 안전도 위협하여 교통사고의 위험도 높이는 실정이다.

#교차로 꼬리물기 단속 대상 및 처분 = 교차로 신호가 녹색신호일지라도 전방 교차로에서 교통정체가 발생한 경우 교차로에 진입하면 안 된다. 만약 무리하게 진입해 다른 교통에 방해를 주게 되는 경우, 교차로 진입 전 정지선을 통과하는 순간부터 위반행위에 해당된다고 보고 도로교통법 제25조 교차로 통행방법 위반으로 승합차 5만원, 승용차 4만원, 이륜차 3만원의 범칙금이 각각 부과될 수 있다.

#교차로 꼬리물기의 원인과 피해 =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사람은 대부분 자기 자신만 생각하고 교통사고와 같은 부정적 결과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만 생각한다. 이러한 운전자를 만나게 될 경우 짜증이 배로 늘어나는 것은 물론이고, 그런 운전자 때문에 정상적인 운행을 하는 운전자가 피해를 고스란히 보기도 한다.

#교차로 꼬리물기 예방법 = 교차로 꼬리물기는 자기뿐 아니라 타인에게도 피해를 주고 교통정체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며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 행위가 될 수 있음을 깨닫고 교차로 주변의 교통상황과 앞 차와 교차로 내 상황을 잘 살펴 무리하게 진입하여 앞차의 꼬리를 물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