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노조의 강성조직들이 '범 민주 연합체'를 구성하는방식으로 실리집행부와의 노선 분리를 도모하면서 '노노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회사의 징계 철회 요구를 관철시키지 않고 있다며 집행부를 부정하고 있는 연합체는 올해 임금협상에 직접 개입한다는 행보여서 교섭과정에서 극심한 진통이 예상된다.

 21일 지역 노동계에 따르면 민주현장, 금속연대, 금속민투위, 들불 등 4개 현장조직은 최근 정책토론회를 갖고 올해 임금 협상에서의 공동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민주현장은 이 자리에서 (가칭) '2014년 임투승리 공동실천단'구성을 골자로 한 '6대 제안'을 내놓았다.
 '공동실천단'은 4개 제조직이 연합해 공동상황실과 공동지침을 마련하는 방식으로 지휘체계를 통합하는 것으로, 회사와 집행부 중심으로 이뤄지는 2자 구도의 교섭에 파열음을 내고 강력한 투쟁전선을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들 4개 현장조직은 이른바 '민주노조'를 표방하는 강성 노선의 조직들로, 지난 노조위원장 선거에서 '반실리 연합'을 형성하고 현 이경훈 위원장(현대차 지부장)과 경쟁한 끝에 패배한 바 있다.

 임금협상을 앞두고 다시 뭉친 이들 제조직은 개별조직의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공동실천단 구성 절차를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들 조직은 이미 수차례 의장단 회동과 토론회를 갖고 동맹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상태다.

 이들 조직은 실리집행부가 집행 이후 현대차가 현장질서를 회사중심으로 재편하고, 집행부는 여기에 묵시적으로 동의해 왔다고 주장해왔다.

 민주현장의 한 조직원은 "회사는 7명을 해고하고 대량 손배소를 진행하는 등 노조를 압박하고, 현장 최일선 관리보직인 조장, 반장, 계장 수당을 인상하는 등 현장통제를 강화하고 있다"며 "집행부는 여기에 동조하고 해고자 철회 등을 적극적으로 요구하지 않거나 회사측의 현장탄압에 항의해 파업을 벌인 전주공장 사태를 오히려 무시하는 등 행태로 방조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집행부는 이같은 제조직들의 움직임을 두고 사실상 '복수노조' 행보를 보이고 있다며 반격하고 나섰다.

 집행부의 한 강부는 "공동실천단을 만들자는 것은 집행부를 부정하고 비대위 성격의 또 다른 집행부를구성하자는 것과 다름 없다"며 "노조는 '반대를 위한 반대'만 외치는 제조직이 아니라, 실제 조합원을 중심으로 집행하고 교섭한다는 기조를 고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 내부에서는 벌써부터 극심해진 노노갈등이 다음달 시작될 임금협상에서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노조내 한 소식통은 "통상 임금협상 막판에 시작되는 집행부 흔들기 양상이 올해는 교섭 전부터 격렬히 전개되고 있다"며 "이는 조직간 세력다툼이라는 통상의 현상에다 지난 선거에서 실리조직에 패배했던 강성조직들의 위기감이 더해진 결과"라고 분석했다. 이어 "연합이라는 방식으로 세를 불린 제조직들이 집행부 압박수위를 높이게 되면 그만큼 협상타결도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