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 나가는 국가와 기업은 도시가 만든다?
 스타벅스, 나이키, 구글 등 세계적인 기업을 키워낸 곳들이 다름 아닌 '작은 도시'라는 주장을 펴는 책이 나왔다. 저자는 직접 찾아 기업을 키워낸 비결을 탐구한 책이다. 저자 모종린 연세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책 집필을 위해 지난 1년간 미국, 영국, 스웨덴 등 7개 국가 11개 도시를 방문했다. 또 본사를 작은 도시에 두고 있는 글로벌 대기업 10군데를 소개한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나뉘어 있다. 1부는 미국의 도시, 2부는 유럽의 도시, 3부는 아시아의 도시를 다룬다. 각 도시의 화려한 중심도시가 아닌 작은 도시를 찾아가 도시의 근간인 역사 및 문화적 배경을 분석해 지역 기업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밝혔다.


 저자는 큰 기업을 품은 작은 도시들은 대도시와는 확연히 다른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작은 도시의 시민은 대도시에 목을 매지 않을 뿐더러 대도시와 차별화된 자신들만의 정체성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가장 잘 보여주는 예가 스타벅스를 키운 미국 시애틀이다. 저자는 스타벅스가 시애틀에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를 커피와 여가문화, 혁신 생태계, 인디 음악, 역사 정체성 등에서 찾는다.
 사람들은 '비의 도시'라 불리는 시애틀에서 커피를 마시며 대화를 나누는 것을 좋아한다. 또 에디바우어, 보잉 등 다양한 기업이 거쳐 간 시애틀은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혁신문화가 뿌리깊게 자리 잡고 있다.
 이뿐만 아니다. 전설적인 기타리스트 지미 핸드릭스나 록그룹 너바나가 시애틀 출신인 데서 보이듯 시내 곳곳에서 문화적 독립정신을 읽을 수 있다.


 이런 환경 아래 성장한 스타벅스는 오늘도 '성공한 도시인' 이미지를 팔며 승승장구 중이다. 책은 미국 시애틀뿐만 아니라 나이키 운동화를 만들어낸 미국 포틀랜드, 청빈한 실용주의로 이케아를 탄생시킨 스웨덴 알름훌트, 세라믹·전자기기 제조업체인 교세라의 본거지 일본 교토 등을 다룬다.
 저자는 작지만 강한 도시를 탐구하며 한국에는 도시에 기반을 둔 큰 기업이 없다는 것을 안타까워한다. 그는 한국의 도시들이 그들만의 라이프스타일과 정체성을 확립해 세계적인 기업을 키워내길 바란다며 책을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