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민연대를 포함한 전국 16개 복지운동단체가 17개 광역자치단체장에게 10개 사회복지 공동의제를 전달한다.

 울산시민연대는 전국 각 복지기관 및 시설의 요구사항을 정리한 10개 공동의제를 울산시장을 비롯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장에게 전달한다고 2일 밝혔다.

 10개 공동의제는 시민사회단체와 복지운동단체가 지난해부터 올 6·4지방선거까지 광역단위의 시민들의 복지 욕구와 전문가의 연구를 모아 각 복지기관 및 시설의 요구사항을 정리한 150여개 정책의제를 추려서 선정한 것이다.

 △지역형 기초생활보장제도 도입△시민(도민)권익옹호센터 설치△보호자 없는 병원 확대△공립 어린이집 확대△사회서비스 및 일자리 확대△사회복지 종사자 처우 개선△시민(도민)복지기준 마련△공공기관 생활임금제 도입△한부모 가족 통합적 지원 정책 마련△노인장기요양서비스 공공성 강화 등이다.

 울산시민연대는 10개 공동의제가 지역적 특성을 배제한 후 보편성을 기반으로 각 지역에서 공통의 복지 욕구로 확인된 의제와 타 시·도에서 먼저 시행돼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정책과 제도라고 설명했다.

 울산시민연대 관계자는 "광역단체장들은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복지 욕구를 기반으로 시민사회와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사회복지 정책 의제들을 적극 검토, 삶의 질 향상과 동시에 지역적 편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책화를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김은혜기자 ryusori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