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합민주신당은 다음달 3일부터 5일까지 사흘간 치르기로 한 예비경선(컷오프)에서 1차적으로 후보군을 9명에서 5명으로 압축키로 했다.
 이에 따라 손학규, 정동영, 이해찬, 한명숙, 유시민, 천정배, 신기남, 김두관, 추미애 등 9명의 등록후보 가운데 4명은 컷오프에서 탈락된다. 또 본경선은 9월 15일 울산·제주을 시작으로 10월 14일 서울까지 총 8차례에 걸쳐 치러진다.
 민주신당 국민경선위원회(국경위)는 25일 오전 회의를 열어 이 같은 경선 방침을 최종 확정했다.
 순회 경선은 ▷9월15일 울산·제주 ▷16일 강원·충북 ▷29일 광주·전남 ▷30일 부산·경남 ▷10월6일 대전·충남·전북 ▷7일 인천·경기 ▷13일 대구·경북 ▷14일 서울 등의 순서로 9월22일∼23일 추석연휴를 제외한 매주 토·일요일에 진행된다.
 지역별 순서는 2002년 민주당 경선 때의 원칙을 준용, 기본적으로 인구가 적은데서 많은데로, 남쪽에서 북쪽으로, 동서 지역을 번갈아 배치하는 방식을 택하되 불필요한 논란을 피하기 위해 주요 후보별 지역적 연고지의 투표일은 인접해 배치시키는 등 전략적 고려가 감안됐다.
 따라서 추석 연휴 전 투표가 진행되는 울산·제주 및 강원·충북, 추석 연휴 직후의 광주, 손 후보의 텃밭이 집중된 인천·경기 지역이 각각 초·중·후반 판세를 가르는 중대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여 이들 지역에서의 후보간 세력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