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안에서 발원해 대양으로 나아가는 오롯이 울산만의 강인 태화강. 백운산 탑골샘에서부터 명촌까지 이어진 태화강 100리길은 범서에 와서 인간과 공존하는 가장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불볕더위 기세가 누그러지고 소슬한 바람이 당도한다. 강의 풍경은 시간에 민감하다. 꽃과 녹음을 품은 계절의 색이 다르고, 새벽과 저녁의 빛이 다르다. 지금 태화강엔 성성한 바람이 불고 시간이 정지한 듯 나무들은 짙은 녹색을 오래도록 유지하고 있다.

태화강 100리길 중 가장 울산을 상징하는 선바위길. 수 천 년의 시간을 흘러온 강을 따라 물풀들이 터를 잡았고 연어와 황어가 수 천 리 먼 길을 돌아 몸을 푼다. 물밑이 훤한 물길엔 물새가 정물처럼 앉아 만찬을 준비한다. 그 살아 숨 쉬는 강을 내려다보며 사람이 만든 산책로와 자전거길이 부드럽게 흐른다. 그 뒤로 배경처럼 우뚝한 아파트단지들이 밤이면 불야성처럼 불을 밝힌다.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의 강이다.

울산 안에서 태어나 울산을 품고 길러낸 후 대양으로 나아가는 태화강. 백운산 탑골샘에서부터 울산만으로 흐르는 100리 여정 속 '산업수도 울산'과 '생태도시 울산'의 절묘한 하모니를 가감 없이 보여준다. '울산의 강'이 보여주는 참 모습이다. 내일 1,000여명이 함께 걷는 '선바위에서 힐링하다. 2014 울주사랑걷기대회' 코스를 먼저 걸어본다.
글=김정규기자 kjk@ 사진=이창균기자 photo@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