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 유례없는 공방전으로 점철된 대선후보 경선을 끝낸 한나라당이 이번에는 시·도당 위원장 선출로 또 다시 달구어지고 있다.
 당초 지난 6월로 임기기 완료된 위원장 선거를 대선후보 경선 과열을 우려해 오는 19일까지로 연기했으나 경선이 끝난 지금도 이명박 대선후보와 박근혜 전 대표 진영의 대립구도는 여전해 이번 시·도당 위원장 선출과정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특히 최근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선출, 후보 비서실장 등의 인사를 두고 박 전 대표측의 불만이 팽배한 상태에서 자칫 시·도당 위원장 선출이 과열될 경우 당의 분열양상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현재로선 전체 16개 시·도당 가운데 절반 이상은 경선이 아닌 '합의 추대' 방식으로 위원장이 선출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지난달 28일 이 후보가 당 상임고문단과의 오찬에서 "상당수의 시·도당 위원장은 합의가 되지 않겠나"라며 사실상 합의 추대를 권유한데다 당 지도부도 경선이 치러질 경우 대선후보 경선에 따른 당내 갈등의 상처가 덧날 수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선 경선에서 이 후보와 박 전 대표측에 섰던 인사들이 서로 포기할 수 없다고 버티고 있어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우선 울산은 유력 후보였던 최병국(남구을) 의원이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으로 진출함에 따라 '친박(親朴)계'의 현 시당위원장인 정갑윤(중구) 의원의 유임이 점쳐지고 있으나 '친이(親李)계'인 윤두환(북구) 의원도 내심 차기 위원장자리를 넘보고 있어 합의추대가 될 지는 미지수다.
 부산은 안경률 의원이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고, 대구는 박 전 대표측 박종근 의원의 유임이 유력한 가운데 '친이계'인 안택수 의원도 거론되고 있다.
 이밖에 인천과 대전, 경기, 호남 등이 현 위원장의 유임이 점쳐지고 있을 뿐 나머지 대부분의 시·도당은 이미 경쟁구도가 형성된 상황이다.
 당 관계자는 "시·도당 위원장은 대선에서 지역조직을 진두 지휘해 승리했을 때 '1등 공신'에 오를 수 있고, 내년 총선 공천에도 실질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리여서 경쟁이 치열하다"며 "그러나 합의추대를 바라는 후보와 중앙당의 입장을 무시하기도 어려워 막판에 정치적 타협이 이뤄질 수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