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풍철의 안전운전에 대하여 알려주세요


가을 단풍철을 맞아 유명관광지는 물론이고 좋다고 소문난 산사에는 관광객들이 앞다투어 모여들고 있다. 행락철에는 동호회나 학교 등에서 단풍놀이 및 수학여행이 집중돼 있어 자칫 교통사고 발생 시 사망자가 급증하는 시기로, 최근 5년간 발생한 대형교통사고(한 건의 교통사고로 사망자가 3명 이상 또는 부상자가 20명 이상 발생한 사고)를 분석한 결과, 가을 단풍철에 집중돼 있으며 사상자(사망자 및 부상자) 또한 가장 많은 시기이므로, 운전자는 물론 여행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시간대별로 살펴보면, 전체 교통사고의 경우 가장 많은 교통사고는 저녁 시간대인 18~20시인 반면, 대형 교통사고는 오전 시간대인 08~10시에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발 때부터 차량 점검이나 오일 등의 점검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들뜬 기분으로 안전한 운전이 제대로 이행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형 교통사고는 일반국도에서 발생한 비중이 29.8%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고속도로가 24.1%, 특별광역시도 21.5% 순이었다. 고속도로의 경우, 전체 교통사고에서는 1.7%만 차지하는 적은 구성비를 보였지만, 대형 사고는 24.1%로 일반국도 다음으로 높았다. 이는 가을 행락철 운행 공간이 고속도로 등을 이용한 장거리 운행이 많고 이에 무리한 산행으로 말미암아 졸음운전 등의 위험성에 의해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가을 단풍철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해 첫째, 출발 전 차량점검을 한다. 둘째, 음주운전 및 졸음운전 예방한다. 셋째, 전 좌석 안전띠 매기, 넷째, 운전 중 스마트폰 등 휴대전화 및 DMB 시청금지 등 가을 단풍철 교통사고 예방 및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교통안전 수칙 준수를 잘 지켜나가도록 하자.
 즐거운 사람과 또는 온 가족과 정겨운 나들이가 무서운 악몽으로 되새겨지지 않기 위해서는 가을 행락철의 대형 교통사고 위험성을 사전에 차단하고 교통법규 등을 잘 준수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