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10만㎡ 규모 사업비 870억 대부분 민자 유치 추진
김기현 시장 공약사업 연내 시행방안 확정 등 본격화

울산으로 내려오는 각종 연구기관의 연구원과 대학 교수, 기업체 임원 등 전문인력의 지역 정착을 돕기 위한 새로운 개념의 고품질 주거단지인 '울산형 비버리힐스' 조성이 본격 추진된다. 울산시는 김기현 시장의 공약사업인 '특성화 복합타운 조성사업'을 오는 2018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부터 본격 착수한다고 16일 밝혔다.

 동북아오일허브사업 성공과 과학·산업기술 연구개발(R&D) 인프라 확충 등을 위해 국내외 전문인력의 이주·정착에 초점을 맞춘 이 사업은 총 사업비 870억 대부분을 민자 유치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복합타운은 10만㎡ 안팎의 중소 규모로 잡고 있으며, 연구단지 등과 연계해 교육·문화·생활의 영위가 가능한 친환경 복합 정주여건을 갖춘다는 구상이다. 울산시는 이를 위해 올해 안에 시행방안을 확정하고, 내년까지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한 뒤 2016년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17년 착공할 계획이다.

 울산시가 구상 중인 특성화 복합타운은 수도권 등 타지에서 들어오는 기업체 임원, 연구기관 직원, 대학 교수 등 전문인력이 "울산의 정주여건이 좋지 않다"며 완전 이주를 꺼림에 따라 이들을 위한 맞춤형 친환경 주거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입지는 도심에 가깝고 자연환경과의 조화와 접근성이 양호한 곳이 검토되고 있으며, 공동주택이 아닌 단독주택 위주의 용지를 공급하고, 초·중·고교를 공동 운영하며,
각종 체육시설을 집적화하는 등의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개발은 민간자본 유치를 우선적으로 추진하되 여의치 않을 경우 울산시가 도로,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을 구축한 뒤 수요자에게 택지를 분양하고, 건물의 높이와 형태 등의 모델을 제시해 개발을 유도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주거단지의 면적은 일단 10만㎡ 정도로 계획하고 있으나 필요할 경우 30만~50만㎡로 확대하고, 주거단지 조성 활성화를 위해 일반 시민이 분양에 참여하는 것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울산의 발전 이익이 시민에게 돌아가지 않고 외지인만을 위해 고품질 주거단지를 만든다는 비판적인 여론도 만만찮아 앞으로의 추진 과정에 논란도 예상된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혁신도시 이전 기관의 직원에 대한 울산시의 인센티브 정책이 과도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는데 여기에 더해 특정 집단을 위한 복합타운 조성은 특권의식을 부추기고 지역사회에 위화감을 조성하는 등 부작용이 더 클 것"이라며 신중한 접근을 요구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기업 임원이나 연구원, 학자 등이 정주여건 미비를 이유로 가족과 함께 울산으로 이주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며 "크게는 울산의 도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맞춤형 주거단지 조성의 필요성이 제기돼 사업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