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와 울산시교육청 등 지역 주요기관에 대한 국정감사가 17일부터 줄줄이 실시된다. 울산지역의 올해 국감은 산업단지의 안전과 일부 기관의 비리 문제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먼저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울산시에 대한 국정감사가 17일 오전 10시 울산시청 시민홀에서 열린다.
 이번 국감은 진영 새누리당 의원을 반장으로 한 감사1반이 진행한다. 

  교육청-교육감 친척 학교공사 비리 연루 집중 추궁 전망

 감사반은 새누리당 조원진·강기윤·윤영석·정용기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김민기·문희상·노웅래·박남춘·임수경·진선미 의원 등 11명으로 구성됐다.
 감사반은 이날 울산시 주요정책과 예산, 산하기관 운영 등에 대해 감사할 예정이다.
 울산시에 대한 국감은 670여건에 달하는 자료를 요청한 만큼 다양한 내용들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세월호 사고 이후 안전이 강조됨에 따라 50년된 노후국가산업단지 안전대책이 중점 다뤄질 전망이다.

 또 시 산하 공공기관의 운영실태와 시 본청과 구·군간 인사교류 효율성 등도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감사반은 이어 울산지방경찰청으로 이동해 오후 2시부터 6층 감사장에서 울산지방경찰청에 대한 감사를 벌인다.

 울산지방경찰청 국감에는 묻지마 살인과 노인대상 성범죄 증가 등에 대한 대책과 함께 3년치 범죄통계 자료 등 300여건의 자료를 요청받아 이에 대한 감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국회에서는 미래창조위에서 울산과학기술대(UNIST), 산업통상위에서 한수원(고리원전)에 대한 국감을 진행한다.
 고리원전에 대한 감사에서는 고리 1호기 수명연장 여부를 비롯해 노후에 대한 안전성, 최근 침수 피해를 입은 원전의 재난대응 태세 등이 집중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20일 경남도교육청에서 열리는 울산시교육청의 국감은 학교시설단 비리로 공무원과 김복만 교육감 친인척이 사법처리된데 대해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여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야당 의원들은 학교시설단 비리와 김복만 교육감의 수사 필요성과 초등학교 무상급식 확대 등을 집중 거론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는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에서 한국은행울산본부에 대해, 법제사법위는 부산고법과 부산고검에서 울산지법과 울산지검에 대한 감사를 각각 실시한다.
 울산혁신도시에 입주했거나 입주 준비 중인 공공기관들의 국정감사도 진행된다.
 근로복지공단과 산업인력공단, 안전보건공단 감사가 21일 울산에서 처음으로 열린다.
 에너지관리공단과 한국석유공사는 21일과 23일 국회에서 국감을 받는다. 앞서 한국동서발전은 16일 국회에서 감사를 받았다.

 울산항만공사를 비롯한 항만공사 국감은 22일 울산항만공사에서 열린다.
 울산항만공사 국감에서는 공사운영 실태 전반과 함께 사장과 임직원들의 공사운영 전문성과 관련된 질의에서부터 물류회사로부터 금품수수 직원들의 비리사건 등이 주요 점검사항에 될 것으로 전해졌다.     
  정재환기자 han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