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3월 취항을 목표로 준비가 한창인 유스카이가 도입 예정인 50인승 항공기.

울산에서 4만5,000원에 서울을, 5만5,000원에 제주를 오가는 항공사 '유스카이'가 지역에 기반을 두고 내년 3월 취항을 준비 중이다.
 유스카이항공(울산의 'U' 이니셜을 딴 이름)은 국내 최초의 저비용 항공사인 한성항공 임직원들이 지난 3월 설립했다. 항공사 측은 조종사 훈련 사업을 실시해 오다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울산을 근거지로 한 항공여객 사업에 진출했다.

울산 본사 유스카이 준비 본격화
50인승 프로펠러기 4대 확보 추진
울산~김포·제주 2개 노선 운행

 최근 울산으로 본사를 옮긴 유스카이의 이덕형 대표이사는 "내년 1월 본격적인 취항을 계획했지만, 세월호 여객선 참사사고 이후 최근 정부의 엄격해진 항공안전 대책 강화 요구에 따라 운항준령과 항공사고처리 대책 제출 등으로 취항은 두 달가량 늦춰졌다"면서 "이번 주 유럽의 대표 항공기 제조사인 에어버스 계열사로 비행기 1대를 임차계약하고 나면 12월 첫째 주 아니면 늦어도 둘째 주에는 비행기를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정부의 비행허가를 받게 되면, 추가로 여객기 3대를 확보해 3월 취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유스카이는 울산 취항을 본격화 하기 위해 현재 울산공항공사에 사무공간을 확보했다. 또 울산상공회의소에는 회원사로 등록했다.

 유스카이가 띄울 여객기는 50인승 프로펠러 항공기(ATR-42) 4대다. 이들 항공기는 울산~김포와 울산~제주 등 2개 노선을 왕복 운행할 예정이다.

 비행 요금은 울산~김포 간 노선은 4만5,000원, 울산~제주 노선은 5만5,000원으로 각각 책정하기로 했다. 울산~김포 간 노선의 경우 울산역~서울역 KTX 요금 4만7,500원보다 낮고, 울산에서 김포행 대형항공사 요금 6만5,000원, 제주행 6만8,000원 보다 30% 정도 저렴한 수준이다.

 이 대표는 "울산에서 시도된 저가항공  취항이 번번히 무산되고, 울산시가 추진중인 민관 합작 항공사 설립도 지지부진한 상황인 데다 유스카이 항공사업 추진에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라는 것은 잘 알고 있다"면서 "우리 회사는 저가항공이 아니라 '지역항공사'라는 정체성을 갖고 우리나라 최고 산업도시의 '하늘 길'을 책임진다는 각오로 항공사 설립을 확실히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