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제103회 임시회의 각 상임위별 일정을 이틀 남긴 17일 유일하게 열린 내무위원회에서는 최근 명칭 폐지 논란이 일고 있는 '처용문화제'의 정체성에 대한 공방이 벌어져 주목을 받았다.


 내무위는 이날 다음달 3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7일까지 열리는 제41회 처용문화제와 관련한 행정사무처리 상황보고를 문화체육국으로부터 받은 뒤 의원들은 "방향성을 잃은 울산시의 맹목적인 정책으로 인해 울산의 대표 축제인 처용문화제가 아직도 자리를 잡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며 일제히 성토했다.


 이 자리에서 홍종필(한나라당) 의원은 "처용문화제의 처용이라는 무형의 정신적 가치는 이미 시민들의 가슴속에 뿌리를 내렸다"면서 명칭 변경 주장에 대한 분명한 선을 그은 뒤 "올 축제에는 월드뮤직 페스티벌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외국공연단을 초청할 것으로 아는데 처용문화제의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국제화·개방화의 가능성을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명희(한나라당) 의원은 "처용문화제의 명칭 변경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지만 특정 단체나 집단의 주장에 휩쓸리지 말고, 시가 주체성을 가지고 명칭 문제와 축제 활성화 방안 등을 주도하되 독단이 아니라 시민이 중심이 되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이어 "우선 처용문화제추진위 구성의 정당성을 확보해야 하며, 전문가들이 심도있는 토론을 통해 축제다운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처용문화제의 내용을 채워야 한다"면서 "다른 시·도의 사례처럼 우리시도 축제위원회를 구성, 운영할 의향은 없느냐"고 추궁했다. 이날 내무위에서는 또 지역적으로 치우친 축제의 장소 문제와 시민의 날 행사와 함께 치러지는 이원화 축제에 따른 비효율성의 문제점도 집중 거론됐다.


 이현숙(민주노동당) 의원은 "처용거리 퍼레이드가 남구청과 문화예술회관 일원에서만 펼쳐져 전 시민이 참여하는 축제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서 "태화강을 가로지르는 보행전용 다리인 울산교를 이용하는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요구했다.


 송시상(한나라당) 의원은 "처용문화제와 시민의 날 행사에 소요되는 예산이 각각 얼마냐"라고 물은 뒤 "두 행사를 함께 추진하다보니 추진부서의 이원화로 두 행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사례가 적잖다"며 개선방안을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답변에 나선 김기수 문화체육국장은 처용문화제가 7억원, 시민의 날은 9천500만원이라고 소요예산을 밝히고, 명칭 변경과 관련해서는 앞으로 공론화 과정을 거쳐 각계 시민의 여론을 수렴해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매년 처용문화제를 치를때마다 이같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는데도 집행부에선 근원적인 해결책을 내놓기보다는 그때그때 문제점만 덮는 미봉책으로 일관해 문제를 더 키웠다는 게 지역문화계의 일관된 지적이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