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생포 해양공원부지
현대미포조선 임대 연장 놓고 관련기관-업체-주민간 마찰
울산시 논란·갈등 확산에도 중재 역할없이 강건너 불구경


-울산항 석탄부두
울산해양수산청·UPA 액체화물 전용부두 활용 계획 불구
울산시 관리권자와 협의 없이 독단적 친수공간 조성 검토

울산지역 항만부지 및 시설 활용과 관련한 울산시의 이중적 잣대가 도마에 올랐다.
 시가 이해 관계자 간 입장차로 쟁점으로 부각한 남구 장생포 해양공원 부지 활용에 대해 중재는 커녕 수수방관하고 있는 반면, 석탄부두 활용 방안에는 적극 나서 형평성 논란을 부추기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항만업계에 따르면 울산시는 '울산항 석탄부두 이전에 따른 친수공간 조성방안'을 울산발전연구원의 올해 기본 연구과제로 의뢰, 연말에 완료할 계획이다.

 용역은 석탄부두 주변 개발 가능 여부와 국내외 주요 항만별 친수공간 사례조사, 석탄부두 부지 활용계획 설문조사 등을 거쳐 주변 환경과 부합하는 최적의 친수공간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시행된다.
 시 측은 "태화강 하구와 도심에 근접한 석탄부두가 약 30년 간 분진을 발생시키는 등 시민 불편을 유발한 점을 고려해 친수공원으로 조성, 시민의 품으로 돌려줘야 한다는 입장에서 용역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부두 소유·관리권자인 울산지방해양수산청과 울산항만공사는 제3차 항만기본계획에 따라 석탄부두가 옮겨가면 해당 부두를 액체화물 전용부두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때문에 시가 협의없이 친수공간으로 활용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데 대해 당황스러워 하고 있다.

 특히 항만 시설에 대해 인허가권·사용권 등 행정적 권한을 전혀 갖고 있지 않는 시가 석탄부두 활용 방안 마련에 적극적인 입장을 보인 것에 대해 "불쾌하다"는 반응까지 나오고 있다.
 지역 내 항만업계 관계자는 "시가 갑작스레 석탄부두 활용 방안에 대해 적극 나서는 모양새를 갖춰 당황스럽다"면서 "지자체가 관할 지역 내 시설을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검토하는 것 자체를 나쁘다고 할 순 없지만, 이와 관련해 사전협의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지 않은 것은 유감이다"고 전했다.  

 무엇보다 시의 이 같은 태도는 항만업계의 또 다른 쟁점인 '장생포 해양공원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뒷짐을 지고 있다는 점에서 항만업계로부터 비난을 사고 있다.
 장생포 해양공원 부지는 오는 6월 말 현대미포조선의 공장부지 임대 기한 만료를 앞두고 해당기업과 관련 기관, 주민들의 활용 방안에 대한 셈범이 달라 논란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공장부지 활용 방안 모색을 위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수렴 및 합의 절차를 갖기 위해 시의 적극적인 중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광역 지자체로서 관할 지역에서 벌어지는 논란과 갈등을 중재하고 협의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는 장생포 해양공원 부지 활용 방안을 둘러싼 이해관계 기관 및 주민들 간 마찰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해 업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결국 이 상황을 보다 못한 울산항만공사가 소유권·인허가권을 쥔 남구청과 항만청, 해당 기업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이달 중으로 구성하기 위해 시에 참여를 요청하고 있지만, '시의 나몰라라'하는 태도 때문에 관련 부서와 접촉하는 데도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항만업계 한 관계자는 "비슷한 행정적 절차와 과정을 거쳐야 하는 항만부지·시설인데도 시가 다른 입장을 보이는 것은 말 그대로 고무줄 잣대를 들이대고 있는 것과 다르지 않다"며 "예산 미확보로 장생포 도로 확장 사업이 지지부진하는 등 시의 항만에 대한 관심이 낮다는 여론이 팽배한데, 광역 지자체가 항만 사안에 대해 이중 잣대를 들이대 안타깝다"고 말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