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상공계에서 중소기업 지원 관련기관 설치 요구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먼저 울산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무조정실을 비롯한 정부 관계 부처에 울산지방중소기업청을 설치해 달라는 건의서를 제출했다. 앞서 울산상의는 2001년부터 울산중기청 설치를 지속적으로 건의해 2009년 울산상의 안에 부산울산중소기업청 출장소를 설치한 데 이어 2010년에는 직원 11명 규모의 울산사무소를 유치했다. 하지만 현재 울산사무소의 지원 수준이 급증하는 중소기업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데다 최근 침체한 지역경제의 회복을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도약이 필요하다고 판단, 울산중기청 설치를 재추진하는 것이다. 현재 도시 규모와 지역 중소기업 사업체 종사자·출하액·부가가치 면에서 타 광역시도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 수준임에도 울산은 전국 6대 광역시 가운데 유일하게 중기청이 설치되지 않았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중앙회 울산지부의 한정된 업무와 역할도 지역 상공계의 불만이다. 타 광역시도가 지역본부 체제로 중기·소상공인 지원 역할을 하고 있는 반면, 울산은 부산지역본부 산하 사무소로 운영되고 있다. 지부장과 공제상담사 등 4명이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업무와 역할에 한계가 존재하는 구조다. 실제  울산지부의 업무가 공제사업에 치중돼 있어 협동조합 지원은 물론이고, 외국인근로자 인력 지원 및 지역 중기 서베이 조사 등은 부산울산지역본부에서 취급하고 있다. 지역 중기·소상공인으로서는 접근성과 정보에서 소외돼  중소기업중앙회의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받기 힘들 수 밖에 없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지원 기관 부족으로 울산 중소기업들은 정책 수혜에서 소외돼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울산은 국가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산업생산 지역임에도 불구, 중소기업 행정서비스 지원기반은 취약하고 대·중소기업간 불균형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실물경제 뿌리인 중소기업의 구조개선과 경쟁력 강화가 그 어느 때 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지역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중소기업 전단기관의 정책적 지원 필요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