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8월 말 임기 만료되는 울산과학기술대학교(UNIST) 조무제 총장의 3선 연임에 대한 학내 반발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2011년 기술이전료 일부 뇌물수수 도덕성 불신 문제 갈수록 증폭

3선 연임 유일 견제 노조 무력화 위해 어용 위원장 선출 의혹까지

과기원설립준비위서 총장 선임토록 총장추천위 구성 보류 지적도


 울산과기원 전환을 이끈 조 총장이 3선 연임 도전 의사를 밝힌 가운데 과거 뇌물수수 의혹이 교내에서 갈수록 증폭되고 있고, 조 총장의 연임을 위해 학교 측에서 조직적으로 노조를 탄압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또 학교 측은 학칙에서 정한 '총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고 있어 이른바 '조 총장 3선 만들기'가 조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교내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조 총장에 대한 교내 불신의 분위기는 과거 불거진 뇌물수수 의혹 때문이다. 대학 측은 지난 2011년 3월 이차전지 기술을 세진그룹에 이전하면서 총 54억 원의 기술이전료를 받았다. 이 중 1억 7,000만 원이 기술이전 기여자에 대한 보상금으로 당시 비서실장에게 지급됐는데, 절반인 8,500만 원이 조 총장에게 건네졌다.

 조 총장도 돈 받은 사실은 인정했다. 그는 이에 대해 감사소명서에 '실장이 기술 이전에 기여한 공로로 배당 받아 종합소득세까지 신고한 개인 돈으로 본인 자의에 따라 나누어 쓴 것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문제되지 않는다고 판단됨'이라고 썼다.

 또 '총장이 비서실장에게 돈을 받아썼다는 도덕적인 문제는 제기될 수 있겠으나(중략), 사실상 본인이 기여한 바도 있어 받아쓰게 됨(중략), 받은 돈은 총장 직무수행과 관련된 곳에 사용했으며 개인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았음'이라고 적어 사실상 돈을 받아 썼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이에 대한 검찰 조사는 무혐의 처분으로 결론났지만, 학교 내에서는 총장이 공개적인 기여자로 나서지 않은 상태에서 뒷돈을 받은 사실은 교육자로서 분명한 문제가 있다는 게 일부의 시각이다.

 익명을 원한 한 학교 관계자는 "국립대학 총장이 비서실장에게 거액의 뇌물을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이며 이는 명백한 불법 특혜로 파면 사유가 되지만 유야무야 문제가 덮어졌다"며 "하지만 학교 내에서는 이를 두고 조 총장의 도덕성에 문제를 제기하는 여론이 지배적"이라고 말했다.

 학교 측에서 조직적으로 노조위원장을 갈아치우고, 노조 탄압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이 학교 노동조합은 지난해 4월 기존 노조위원장이 사퇴하고, 신임 위원장을 선출했다. 그런데 신임 위원장이 최근 사적인 자리에서 "나는 하기 싫었는데 시켜서 한 것"이라고 발언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달 20일 이 학교 직원 김모씨는 노조게시판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공개하면서 '과기원 전환에 따른 고용불안으로 노조원들의 노조 활동 관심이 상승되고 있다'고 전제한 뒤 '현 노조위원장이 어용 의혹을 받고 있어 사퇴해야 한다'는 내용을 게시했다. 

 이를 두고 복수의 노조원들은 학교 측이 조 총장의 3선 연임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는 노조를 탄압하기 위해 노조위원장을 만들었으며 조직적으로 노조를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조합원은 "현재 조 총장의 독단을 견제할 수 있는 수단은 노조가 유일한데, 이 때문에 갖가지 수단으로 노조를 탄압하고 노조위원장을 입맛에 맞는 사람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학교 측이 아직 총장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한 불신도 팽배하다. UNIST 학칙에 따르면 조 총장의 임기 만료 180일 전인 지난달 4일 총장위원회를 구성해야 했지만 한달이 넘은 현재까지도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를 두고 한 학교 관계자는 "총장 선임을 현행법에 의한 총장추천위원회에서 하는 것보다, 과기원 설립준비위원회에서 하는 것이 현 총장의 초대 울산과기원 총장 선임에 유리하다고 판단해 총장추천위를 미루고 있다는 의혹이 교내에서 증폭되고 있다"며 "이는 명백한 직권 남용"이라고 말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